2024-04-24 19:55 (수)
실증 시범지역 4곳과 제주도에 스마트 가스계량기 총 3만대 보급
상태바
실증 시범지역 4곳과 제주도에 스마트 가스계량기 총 3만대 보급
  • 길민권 기자
  • 승인 2019.11.07 20: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2020년까지 총 3만대의 스마트 가스계량기를 시범지역 4곳(광역자치단체)과 제주도에 보급할 계획이다.

스마트 가스계량기(가스 AMI)는 검침원이 집집마다 방문하지 않아도 검침이 가능하며, 도시가스사에서 가스누출 정보를 실시간으로 감지할 수 있는 차세대 계량기를 의미한다.

스마트 가스계량기의 보급으로 최근 이슈된 방문검침에 따른 사생활 침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검침원들의 열악한 근무환경 개선과 가스누출에 대한 안전성이 향상될 것이다.

시범지역은 수도권‧중부권‧호남권‧영남권 등 4개 권역별로 광역자치단체 각 1곳을 선정해 총 1.5만대의 스마트 가스계량기를 보급할 계획이다.

먼저, 1인 가구 등 ‘소비자 사생활 보호’와 ‘검침원 근무환경 개선’이 필요한 곳을 대상으로 각 도시가스사에서 수요조사를 실시한 후, 지자체가 이를 토대로 시범지역 신청 수요를 제출하고, 권역 내 여러 지자체가 신청시, 지자체 수요와 참여도, 공급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12월말까지 시범지역 선정을 완료할 계획이다.

스마트 가스계량기 설치를 희망하는 1인 가구(여성‧고령자 등)는 11월 11일(월)부터 12월 6일(금)까지 관할 도시가스사 홈페이지 또는 도시가스사 전용 앱을 통해 신청 가능하다.

높은 외벽이나 담벼락 사이에 계량기가 위치해 검침이 어려운 지역에 대해서는 도시가스사별 관할 고객센터를 통해 별도로 수요를 파악할 예정이다.

한편, 시범지역 실증과 병행하여 2020년부터 천연가스가 공급되는 제주도에 1.5만대의 스마트 가스계량기를 보급할 계획이다.

이번 실증사업을 통해 2021년까지 스마트 가스계량기의 효용성과 소비자 만족도를 검증하고, 향후 실증사업 성과를 바탕으로 스마트 가스계량기 보급 확대를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