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3:00 (금)
‘시큐어앱’ 몸캠피씽 긴급신고센터, 몸캠피싱 피해자 대상 24시간 무료상담 지원!
상태바
‘시큐어앱’ 몸캠피씽 긴급신고센터, 몸캠피싱 피해자 대상 24시간 무료상담 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16 13: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함께 생겨난 사이버 범죄는 초기에 비교적 간단한 수법으로 피해를 입혔다. 이후 우리 사회는 정부와 관계 부처의 계속된 경각심 제고에 보이스피싱 등의 범죄를 인식하는 수준이 높아졌다. 

하지만 이러한 범죄는 점점 더 다양한 유형과 수법으로 피해자를 만들어내고 있는데, 최근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는 신종 사이버 범죄 ‘몸캠피싱’을 꼽을 수 있다. 

몸캠피씽이란 이성을 가장한 협박범이 스마트폰 채팅 어플을 통해 접근하여 음란 화상 채팅을 유도하고 상대방의 음란행위를 녹화한 후 영상(사진)을 유포하겠다고 협박하여 금전을 갈취하는 수법의 사이버 금융범죄를 말한다.

주로 남성들을 타겟으로 이뤄진다. 최근에는 남성 중에서도 특히 청소년 피해사례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청소년들은 성인에 비하여 호기심이 많고 경계심이 적다는 점이 범죄에 이용되고 있는 것이다.

몸캠피싱 범죄가 가장 유의해야 할 범죄 중 하나로 꼽히는 이유 중 하나는 몸캠영상을 피해자의 지인들에게 유포한다는 점이다. 또한 협박범의 요구에 따라 돈을 입금한다고 하더라도 이들은 계속해서 돈을 요구할 것이며 영상유포도 안 할 것이라는 보장이 없다.

만약 이러한 몸캠피씽 범죄에 당했다면 협박범의 협박에 순순히 따를 것이 아니라, 사건을 해결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야 한다. 사건 해결은 유포 경로를 차단하고 해킹된 휴대전화 데이터를 회수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한 보안기술 전문업체의 도움을 받아 가능하다.

이 가운데, 현재 모바일보안 전문 기업 시큐어앱(Secure App)에서 늘어나는 몸캠피씽 범죄에 대응하며 피해자에 24시간 무료상담을 지원하고 유포차단 솔루션을 제공하는 등 피해구제에 힘쓰고 있다.

모바일 보안 1세대 기업 시큐어앱 임한빈 대표는 “몸캠피싱을 당했다면 가능한 한 빠르게 보안 전문 기관에 문의하여 금전적 피해와 영상 유출에 대한 피해 등 모든 피해를 최소화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시큐어앱은 24시간 긴급상담센터를 연중무휴로 운영하고 있으며 각종 사이버범죄 및 정보통신망 침해형 범죄에 대한 경각심을 제고하고 범죄 확산 분위기를 제압하는 등 범죄 예방에 솔선수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