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30 (금)
‘무료지원’, 베이비페어와 문화누리·아이사랑·국민행복카드 관심자 위한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심리상담사·방과후지도사자격증 취득지원
상태바
‘무료지원’, 베이비페어와 문화누리·아이사랑·국민행복카드 관심자 위한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심리상담사·방과후지도사자격증 취득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18 0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평생교육원’은 아동상담, 육아교육에 관한 아동심리상담사·놀이심리상담사·방과후지도사·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자격증 등의 온라인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재능기부 무료지원’ 이벤트로 베이비페어, 홈스쿨링, 돌봄교실 등의 유아용품 및 교육 전반의 관심자에게 문화누리카드, 아이사랑카드, 아이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 등의 국비지원 육아바우처 지원 없이도 교육원 내 28종 자격증종류 취득에 대한 강의를 무료제공 중에 있다.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또는 ‘한능평’ 검색) 홈페이지 회원가입과 함께 본인 희망에 따른 3개 자격증의 무료수강신청을 접수하면 된다. PC 및 모바일을 통한 100% 온라인과정을 합격할 경우 국가인정기관인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되어 있는 1급과 2급 자격증을 각각 동시취득하게 되며 강의교재와 시험대비문제 역시 파일로 무상제공된다.

무료신청은 해당 심리상담사자격증과 지도사자격증 관심자라면 누구나 신청가능하며 취득에 대한 제한조건은 없다. 즉, 국비지원(취업성공패키지, 실업자‧재직자내일배움카드, 워크넷 청년내일채움공제) 대상자가 아니거나 아이돌보미(아이돌봄)서비스, 베이비시터 등 육아취업에 관심있는 주부, 경력단절여성(경단녀), 육아휴직자 등 모두에게 취득의 기회를 제공한다.

베이비페어(키즈페어)와 유아교육전(유교전)은 육아와 보육에 유용한 각 종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육아박람회로 몬테소리 가베, 프뢰벨 은물, 애착인형과 같은 제품을 구매하거나 교육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다. 베이비페어와 유아교육전은 주로 코엑스와 킨텍스 등 대형전시회장에서 열리며, 월별 일정과 사전등록신청 등을 미리 확인하여 참가할 수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주관하는 문화누리카드는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의 문화격차해소와 문화예술, 여행, 체육 등의 지원을 위해 발급되는 카드로 2005년부터 문화바우처 사업으로 추진되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는 예술, 버스, 서점 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으나 상담과 지도교육은 해당 카드로 결제가 불가능한 과정이 많이 있다. 이에 교육원에서는 자체 무상교육을 통해 해당 과정의 수강료 90만원 전액을 무료지원 중에 있다.

국민행복카드는 보건복지부와 사회보장정보원에서 주관하고 있는 카드로 예전 고운맘카드, 임신 카드 등이 2015년부터 '국민행복카드'라는 이름의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형식으로 발급되고 있다. 국민행복카드 홈페이지에서 고운맘카드 정보와 국민행복카드 바우처등록, 사용처, 사용법 등을 확인해 볼 수 있으며 아이행복카드와 호환사용이 가능하다.

여기서 말하는 아이행복카드(아이사랑카드)란 만 0세~5세까지의 취학 전 아동을 대상으로 정부에서 제공하는 보육료 지원서비스 카드를 말하는 것이다. 국민행복카드·아이행복카드(아이사랑카드)는 둘 다 바우처서비스에 해당되나 임산부/보육·유치원 지원인지의 대상에 차이가 있으며 아이행복카드 역시 국민·농협·신한·하나은행 등을 통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등의 발급을 통해 사용이 가능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문화누리카드와 동일하게 아이사랑카드 발급여부와 관계없이 아동교육에 대한 해당 자격증 교육을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위와 같은 베페와 바우처카드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아이들의 교육법을 배워볼 수 있는 자격증들을 누구에게나 무료로 교육하고 있다. ‘자격증추천’ 과정에는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와 베이비시터, 베이비페어 등 영유아·아동교육 관련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 공부 잘하는 방법과 암기 잘하는 법,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통한 학습자신감을 돕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 과정이 있다.

이와 더불어, 스마트폰 중독으로 인한 아이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능력을 돕는 부모교육지도사자격증, 창의력 키우기와 자신감 키우기를 돕는 영재창의지도사자격증, 독후감 쓰는 법을 돕는 독서지도사자격증, 영어번역기보다는 파닉스 관련 영어회화와 발음 등의 영어공부혼자하기 기초학습을 돕는 초등영어지도사자격증, 집단 내 리더쉽 성장을 돕는 리더십지도사자격증 과정 등이 있다.

추가로 다양한 예술적 매개를 활용하여 아이들의 집중력향상과 마음의 안정을 돕는 미술심리상담사·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다양한 놀이치료매개(프뢰벨, 가베, 몬테소리 등)를 활용하여 아이들의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아동학대와 가정폭력 등의 예방을 돕는 가족심리상담사, 갑작스러운 심리적 위기감(사춘기)의 예방을 돕는 위기심리상담사, 올바른 인성교육을 돕는 인성지도사자격증 과정 등이 있다.

무료지원에 대한 강의는 성인에 대한 전문심리교육과정 역시 진행 중에 있다. 성인들이 겪는 심리적 증상인 치매초기증상·공황장애·불면증·우울증·조현병증상 등의 전문적 심리치료기법 교육과 DISC성격유형, 에고그램·애니어그램(에니어그램)테스트 등의 심리도구를 통한 상담과 MBTI성격유형 검사, 직업적성테스트와 사주팔자(만세력/명리학) 등으로 사회복지사· 평생교육사·직업상담사 등의 미래유망직업 업무자는 교육과정을 업무에 활용하고 있다.

교육원에서는 위 자격증을 취득한 학습자들에게 일자리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사이트를 동시 운영하여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취업정보센터는 여러 구인구직사이트(벼룩시장·워크넷·사람인·아이소리·잡코리아 등) 관련 일자리정보를 선별하여 수시로 업로드 중이며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1365자원봉사센터포털, 복지넷·복지로 등에서의 경력인정자원봉사 정보 및 면접 시의 이력서양식·자기소개서 잘 쓴 예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채용정보의 경우 아동·청소년·가족상담센터와 부부상담센터(부부상담클리닉), 육아종합지원센터와 같은 상담시설을 비롯해 재가노인요양센터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또는 종합사회복지관, 정신건강증진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여성일자리센터), 중앙보육정보센터·지역아동센터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함께 노인복지센터·노인복지관·노인주간보호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정신건강복지센터,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와 같은 복지시설, 방과후학교와 청소년수련관과 같은 교육시설, YWCA와 YMCA 및 구립·시립도서관과 홈플러스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롯데마트문화센터·신세계문화센터와 같은 문화시설 등 사회곳곳에서 다양하게 상담·교육지도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

끝으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국가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국가공인자격증)과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사회복지사자격증, 국시원 주관 요양보호사자격증, 한국보육진흥원의 보육교사자격증 등에 관심자에게도 취업이력서·자기소개서 스펙업과 자기계발(자기개발)에 도움을 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