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4:40 (목)
레드비트 효능…"신선한 비트 고르기"
상태바
레드비트 효능…"신선한 비트 고르기"
  • 김순용 기자
  • 승인 2019.11.20 10: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현대인들은 올바르지 못한 식습관이나 스트레스, 노화 등으로 노화가 혈관에도 찾아오는데, 이런 노화가 온 혈관을 내버려 두면 당뇨, 고혈압, 심뇌혈관 병에 걸릴 수 있다.   자신이 건강에 신경을 쓰는 편이라면 비트 섭취가 건강에 얼마나 많은 도움을 주는지 짐작하고 있을 것이다. 요즘 레드비트가 다양한 매체에서 효능이 전해지면서 비트 즙과 함께 비트 샐러드, 심지어 비트 물김치 등 각종 레시피로 변형 해 먹는 이들이 늘어났다. 대부분 사람들은 레드 비트를 빨간무라고도 부르는데 일반 무와 다른 아삭아삭거리는 맛과 아울러 다양한 효능이 있다. 거기에 레드 비트가 가지고 있는 적색으로 각종 샐러드와 음료나 음식 등에 이용된다. 또 레드비트는 브로콜리, 샐러리, 파프리카와 같이 몸에 좋은 서양채소로 알려져있다. 레드비트는 지중해 쪽으로, 대한민국은 제주도, 경기 이천과 강원 평창 등에서 수확된다.

레드비트의 효능

레드비트는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비트 안에는 베타인이라는 성분이 존재해 붉은 빛을 가지고 있다. 이 베타인 성분은 혈압을 낮춰줘 해독작용 및 세포회복작용을 한다. 이어 신장을 지켜준다. 게다가 혈관의 벽을 지켜줘 심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항산화 작용을 한다. 또한 라이코펜이라는 것도 있는데 이것도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서 나쁜 영향을 끼치는 활성산소를 무찌르고 암 예방에 좋다. 뿐만 아니라 레드 비트 속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도 존재하는데 이 안토시아닌이라는 것은 눈의 피로를 진정시키고 시력을 보호한다. 그리고 비트는 식이섬유가 가득해 배변활동을 원할하게 해 변비를 고쳐준다. 뿐만아니라 비트의 열량은 100g에 45kcal 밖에 안돼 매우 낮아서 살 빼는데 도움을 준다. 이렇듯 레드 비트의 효능엔 면역력 강화, 항암작용, 해독작용 등 많은 효능을 보인다.

레드비트 고르는법과 먹는법

그 아무리 효능이 뛰어난 먹을거리라도 싱싱한것으로 먹어야 몸에 좋을 것이다. 레드비트는 만졌을 때 무게가 무겁고 단단한 것을 골라야 한다. 또한 표면에 상처가 없고 미끈한 것을 골라야 싱싱하다. 이어 비트 섭취 방법은 주로 즙으로 섭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 샐러드나 물김치로 섭취할 수 있다. 그러나 비트는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 특히 비트즙 같은 경우 제일 영양분 흡수를 높일 수 있다.

레드비트 부작용

효능이 풍부한 음식이라도 개인마다 맞지 않을 수 있다. 레드비트 또한 과하면 부작용이 나타나는데 어린아이들은 섭취하는 것이 위험할 수 있다. 왜냐하면 아직 소화기관이 덜 발달한 사람들은 소화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비트를 너무 많이 먹으면 복통 및 설사의 원인이 되서 과잉섭취를 자제해야 한다. 이어 다른 부작용으로는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어 신장이 약한 이들은 피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