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6:30 (토)
‘한국 포렌식 법률 연구소‘ 휴대폰사진, 문자, 동영상복구 등 데이터 복구로 정보원 활용 가능
상태바
‘한국 포렌식 법률 연구소‘ 휴대폰사진, 문자, 동영상복구 등 데이터 복구로 정보원 활용 가능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23 0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이버 범죄의 수사는 컴퓨터와 인터넷을 통한 정보의 흐름을 조사하고 범죄 사실에 대한 증거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PC나 노트북, 휴대폰 등 각종 저장매체 또는 인터넷 상에 남아 있는 각종 디지털 정보를 분석해 범죄 단서를 찾는 수사기법을 말한다.

이러한 가운데, 디지털 포렌식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한국포렌식법률연구소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한국포렌식법률연구소는 디지털포렌식을 기반한 데이터 복원 전문업체로 각종 스마트기기의 훼손된 정보를 복원해 중요 정보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디지털데이터 복구 전문기업 ’한국포렌식법률연구소는 디지털포렌식을 바탕으로 포괄적인 데이터 복구를 진행하고 있다. 카카오톡 대화내용 복구, 핸드폰 문자 복구, 휴대폰 사진 복구, 핸드폰 전화번호(t연락처) 복구 등이 가능하다. 

디지털 기기에서 삭제된 사진이나 동영상과 문서 파일들을 되살리는 과정에서 디지털 포렌식을 사용하고 있어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 이외에도 카톡대화방 복원이나 첨부파일 복구, 보이스톡, 위쳇 등 저장기간이 만료된 사진이나 채팅방 나가기로 인해 삭제가 된 데이터를 복원한다.

최근에는 안드로이드폰인 갤럭시 노트시리즈, LG 옵티머스와 애플사의 아이폰 등 스마트폰 복구를 제공하고 있으며 수리복구가 필요할 시에는 디지털포렌식 전문가를 배정하여 1:1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신형 스마트폰이 아니어도 2G폰, 3G폰과 같은 구형 폴더폰과 피처폰도 복원이 가능하다.

또한 최근 갤럭시 모델의 패턴 잊어버렸을 때와 같은 상황에서 중요한 데이터를 찾는 이들을 위해 패턴을 없애거나 패턴을 무력화해 데이터를 강제 추출하여 패턴을 잃어버렸거나 기억나지 않더라도 중요한 자료를 찾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한편, 한국포렌식법률연구소는 지금까지 대검찰청 및 경찰·검찰·법원 등에 수많은 휴대폰 증거 수사 협조를 도왔으며 국립과학수사원 포렌식 솔루션 공급을 위한 직원교육 및 시연을 진행했다.

2014년 세월호 침수사고 당시에는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로 출연하여 휴대폰 복구 재능 기부를 통해 세월호 침몰사고 관련 70여 건의 스마트폰 복구 결과를 제공했으며, TV조선 뉴스판에 출연해 북한 스마트폰 관련하여 자문을 제공한 바 있다.
최근에는 디지털 포렌식을 기반한 이혼소송 관련 위자료나 양육비 등의 사건, 외도나 불륜 관련 상간녀 소송과 상간남소송 사건, 미투 관련 성추행 및 성폭행과 강간 사건, 데이트폭력 사건, 자살 사건 등 민사 및 형사 사건 재판에 법률적인 증거로 휴대폰의 데이터 복구가 필요 할 경우에 법원특수감정인을 통한 핸드폰증거감정서 서비스 업무도 진행한다.

자세한 내용은 디지털포렌식을 기반한 데이터복구전문업체 한국포렌식법률연구소 홈페이지와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