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0:15 (금)
한국능률교육평가원 ‘무료지원’, 취업성공패키지와 잡플래닛 등을 통한 자기계발 관심자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상태바
한국능률교육평가원 ‘무료지원’, 취업성공패키지와 잡플래닛 등을 통한 자기계발 관심자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29 0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평생교육원에서는 평소 취업성공패키지와 같은 국비지원 프로그램에 관심 있거나 잡플래닛 등의 취업정보사이트를 자주 방문하는 이들의 자기계발에 도움을 주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28가지 자격증종류에 대해서 누구나 조건 없이 온라인강의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전했다.

무료지원 취지는 취업활동에 뛰어들고 싶지만 개인의 가정사와 높은 사교육비의 부담으로 여건이 힘든 이들에게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준비한 자격과정을 학습시켜 효력 있는 자격증 취득은 물론 더딘 취업활동에 박차를 가하고자 재능기부활동의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누구나 손쉽게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으로 자기계발을 비롯해 면접자신감까지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말했다.

무료지원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서 무료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과정을 수강신청 완료할 시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4주~6주 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약없이 어디서든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취득할 수 있는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취업성공패키지는 저소득 구직자들의 성공적인 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고용노동부에서 도입한 국비지원 제도로써, 개인별 취업활동계획에 따라 직무적성과 경로를 설정하고 집중 취업알선을 돕는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취업에 성공할 시 취업성공수당을 지급받는다. 취업성공패키지의 적정 연령대는 만 18세 이상 69세 이하의 취업준비생들이 이에 속하고, 지원대상자에는 니트족, 여성가장, 위기청소년, 생계급여수급자 등이 해당된다.

지원대상자에서 알 수 있듯이 취업성공패키지는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것이 아니며, 설령 지원대상자에 속한다 하더라도 그 안에서 요구하는 일정 요건을 충족해야만 그에 해당하는 성공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다. 이에 사교육비의 부담이 적고 일상생활 간 틈틈이 수강할 수 있는 온라인강의를 찾는 이들의 문의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수강신청만 하면 90만원 상당의 추천자격증과정을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또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하는 온라인강의는 취업성공패키지를 포함한 모든 국비지원 프로그램(청년내일채움공제·내임배움카드) 및 바우처 관련카드(문화누리카드·고운맘카드·국민행복카드·아이사랑행복카드) 등의 지원여부와는 무관하게 강의 시청이 가능하다. 
자격증 취득 후 실제 업무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오프라인 취업실무특강도 실시하고 있다.

한편, 잡플래닛은 직장인들이 직접 남긴 기업에 대한 리뷰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연봉과 면접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취업정보사이트 중 하나이다. 이와 유사한 종류에는 사람인과 워크넷, 인크루트, 커리어넷, 벼룩시장구인구직 등의 포털사이트가 있으며, 이 모두가 취업준비생들에게 필요한 일자리정보, 채용정보. 채용박람회 일정 등을 제공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취업준비가 한창인 이들의 자기개발에 유용한 추천자격증종류가 준비되어 있으며, 누구나 관심만 있다면 별도의 조건 없이 무료로 신청할 수 있다.

‘추천자격증종류’ 중 진로적성상담사 자격과정은 직업적성테스트(MBTI성격유형검사·MBTI무료검사)를 통해 내담자의 진학컨설팅을 돕는다. 심리분석상담사 자격과정은 다양한 심리테스트(DISC성격유형검사·에고그램테스트·애니어그램테스트)를 활용하여 내담자의 심리파악·진단에 도움을 준다. 독서지도사자격증 과정은 독서습관함양으로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코칭해 학습장애(난독증)와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예방을 도모한다.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 과정은 아이돌봄서비스(아이돌보미서비스)와 유사한 특징으로, 베이비시터자격증·보육교사자격증·유치원정교사자격증 등과 함께 취득할 시 초등방과후교실과 같은 시설에서의 직무능력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초등영어지도사 자격과정은 파닉스 관련 영단어 암기법을 활용해 아동의 잠재력 발견에 도움을 준다.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과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치유매개체로 구성되어 있어, 낯가림이 심한 히키코모리나 수면장애에 시달리는 수험생 및 업무스트레스로 지친 직장인들에게도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한 가지 일에 집중하도록 돕는 교육과정의 특성 상 내담자들의 심신안정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외에도, 인지행동심리상담사와 분노조절상담사 자격과정은 스트레스로 인한 공황장애우울증, 대인기피증, 강박증 등의 극복방법을 학습시켜, 부적절한 생활습관을 개선시키고 그 동안의 인지오류를 수정하는 등 일상생활에 빠르게 적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처럼 취득한 자격증의 주요 활용처로는 지역별 아동상담센터와 육아종합지원센터 및 청소년상담센터와 청소년수련관 등의 상담전문 인력으로 배치될 수도 있다. 

또한 홈플러스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롯데마트문화센터 등의 일일강사, 혹은 여성인력개발센터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직업훈련 및 외국인 생활안내프로그램 등의 인솔자·가이드로써 지원 가능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하는 이번 무료지원은 큐넷·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국가전문기술자격증, 학점은행제 사회복지사자격증, 국시원 요양보호사자격증 등의 취득에 관심 있다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필요하다면 교육원 홈페이지의 취업정보센터를 방문해 여타의 취업정보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한 구인구직 정보를 비롯해 1365자원·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에서 제공하는 봉사활동 정보와 동일한 자료를 비교분석해가며 찾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