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22:20 (화)
디지털포렌식 서치데이터, 카카오톡 대화내용 및 외장하드, 컴퓨터 PC카톡 등 검증된 기법으로 복원가능해
상태바
디지털포렌식 서치데이터, 카카오톡 대화내용 및 외장하드, 컴퓨터 PC카톡 등 검증된 기법으로 복원가능해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2.02 0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를 저장하는 저장장치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하드디스크와 낸드플래시 메모리가 개발되면서 그 영역은 광범위해져서 컴퓨터에 사용되는 하드디스크, 외장하드, SSD을 비롯해 스마트폰에 낸드플래시가 장착되는 등 다양하다.

이렇게 전자기기가 발전하면서 생활에 편리함을 가져오게 되고, 지금은 없어서는 안 될 필수가 되어 버린 만큼 데이터의 중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휴대폰에 있던 사진이나 문자, 카카오톡의 대화내용들이 증거로 채택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고장이나 파손 또는 실수로 삭제된 데이터도 복구를 하면 증거물로 활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복원을 잘 하는 업체를 선정하는 것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특히 법적인 문제로 복구를 해야하는 상황이라면 체계적으로 증거 수집 절차에 따라 수집되어야 하며, 신뢰성 있는 디지털 포렌식 도구에 의해 확보되어야 한다. 또한 자격이 있는 분석관에 의해 검증되어야 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로 한다.

그 중 서치데이터는 디지털포렌식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복원하는 곳으로 핸드폰분야 대법원 특수감정업체로 등록되어 있으며, 경찰⦁검찰⦁법원에 수많은 휴대폰 증거 수사 협조를 도왔고, 국립과학수사원 포렌식 솔루션 공급을 위한 직원교육 및 시연을 진행해 믿을만한 업체라는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그리고 지난 세월호 사건 조사 과정에도 유가족 동의를 받아 휴대폰 사진, 문자, 통화기록(통화내역), 동영상, 카톡 대화내용 복원 등 도움을 제공(SBS 그것이알고싶다. ‘세월호 참사의 불편한진실2 디지털포렌식 전문가 자격으로 출연’)한 바 있으며, TV조선 뉴스판에 출연해 북한 스마트폰 관련 자문을 제공하기도 했다. 

서치데이터는 2⦁3G 등의 구형 핸드폰부터 최신 스마트폰에 이르기까지 사진⦁동영상⦁통화내역⦁문자복구가 가능하며, 애플사도 모든 기종의 무한사과나 무한부팅과 같은 증상도 해결할 수 있다. 샤오미나 화웨이도 복원할 수 있어 휴대폰 모든 기종에 디지털포렌식 기법을 활용할 수 있다.

최근 스마트폰의 패턴 잊어버렸을 때와 같은 상황에서 중요한 데이터를 찾는 이들을 위해 패턴을 없애거나 패턴을 무력화해 데이터를 강제 추출하여 패턴을 잃어버렸거나 기억나지 않더라도 중요한 자료를 찾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데이터복구 국내 유일한 법원특수감정업체로 등록되어 있는 서치데이터는 디지털포렌식 복구로 미투 관련 성추행 및 성폭행이나 강간사건, 데이트폭력, 사기, 보이스피싱, 이혼사건 등 민사 및 형사 재판에 법률적이 증거로 휴대폰의 데이터복구가 필요한 경우에 카톡 대화방 복원, 특정인과 주고받은 핸드폰 문자와 카톡내용, 첨부파일(사진, 동영상, 문서), 보이스톡내역, 통화기록 등을 경찰⦁검찰⦁법원에 제출 할 수 있게 디지털포렌식 핸드폰 증거감점서 서비스 업무도 진행한다.

추가적으로 컴퓨터 포렌식도 진행하고 있으며 고장 또는 삭제로 데이터를 정상적으로 읽지 못하는 것도 복구할 수 있고, 분석도 가능하여 컴퓨터 PC카톡 외에도 포괄적인 분야에서 데이터 복구가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디지털포렌식을 기반한 데이터복구전문업체 ‘서치데이터’ 홈페이지와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