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0:30 (금)
LG CNS 데이터센터, 그린데이터센터인증 최고등급 획득
상태바
LG CNS 데이터센터, 그린데이터센터인증 최고등급 획득
  • 길민권
  • 승인 2014.12.15 13: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 CNS 부산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에너지 효율 글로벌 수준으로 높여
지난해 개관한 LG CNS 부산 글로벌 클라우드 데이터센터가 한국 데이터센터의 에너지관리 수준을 끌어 올려 화제다.
 
LG CNS 부산 글로벌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이하 부산센터)는 15일(월) ‘그린데이터센터인증’ 최고등급인 에이 트리플플러스(A+++) 인증을 획득했다. 그린데이터센터 인증제도가 도입된 지 3년 만에 나온 최고 인증으로, 국내 데이터센터의 에너지 효율이 글로벌 수준으로 높아졌다는 것을 객관적으로 입증한 데 큰 의의가 있다. 
 
‘그린데이터센터인증’은 한국IT서비스산업협회가 2012년부터 매년 실시하는 데이터센터 인증 평가제도다. 전력효율지수(이하 PUE)[1]와 에너지 절감활동에 따라 총 4단계(A, A+, A++, A+++)의 인증 등급이 있다. 데이터센터의 에너지 효율을 높여 탄소배출량을 절감하는 한편 데이터센터 산업발전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도입됐다. LG CNS는 인증제가 도입된 2012년부터 상암IT센터로 매년 인증을 획득하고 있으며, 이번 부산센터의 최고 등급을 달성한 것이다.
 
LG CNS 부산센터는 에너지 효율성을 인정받아 『에이 트리플플러스』 인증을 획득했다. 부산센터의 에너지 효율을 보여주는 PUE는 연평균 1.39로, 냉방기를 가동하지 않는 동절기에는 글로벌 최고 수준인 1.15까지 도달한다. 현재 국내 데이터센터 평균 PUE는 1.8 수준으로, LG CNS 부산센터와 같은 수전전력 40,000KVA 급 초대형 데이터센터 PUE를 1.8에서 1.4로 낮출 경우, 일반 가정집 5,840가구가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막대한 양의 전력을 절감하게 된다.
 
LG CNS 부산센터가 연평균 PUE 1.39로 국내 최고 그린데이터센터로 인정받은 데에는 LG CNS의 축적된 친환경 기술과 에너지 관리 역량이 뒷받침됐다. LG CNS 부산센터는 에너지절감을 위한 건물 설계로 특허 출원한 ‘빌트업 외기냉방 시스템’, 서버열 배출을 위한 데이터센터 굴뚝 ‘풍도’ 등 데이터센터 설계 단계부터 에너지 효율을 고려한 점이 특징이다.
 
이러한 친환경 기술은 이미 2014년 5월 국내 최초로 글로벌 데이터센터 분야 최고 권위상인 ‘브릴 어워즈’ 수상으로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바 있다.
 
LG CNS 인프라서비스부문장 김종완 상무는 “LG CNS 부산센터의 그린데이터센터 최고등급 인증은 에너지 효율화를 위한 LG CNS의 축적된 기술과 끊임없는 노력에 빛나는 성과”라며 “현 수준에 만족하지 않고 새로운 기술을 발굴, 대한민국 최고수준을 넘어 글로벌 최고 센터로 발돋움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IT 및 정보보안 뉴스는 데일리시큐!★>
 
데일리시큐 장성협 기자 shjang@dailysec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