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55 (목)
'귀리' 미국 타임지도 인정했다?…"변비도 개선한다!"
상태바
'귀리' 미국 타임지도 인정했다?…"변비도 개선한다!"
  • 김선호 기자
  • 승인 2019.12.06 00: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최근 다이어트 식품이나 건강식으로 시중에 들어선 귀리는 고려시대때부터 먹어온 구황작물 중 하나로 다른 곡물보다 필수 아미노산, 단백질, 수용성 섬유질 등 몸에 필요한 성분들이 풍부해 영양학적 이점으로 발달했다.

예전 우리나라에서는 귀리 특유의 까끌하고 거친 식감 때문에 많이 찾지 않았지만 타임지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된 후에는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에 다양한 효능을 가진 귀리가 널리 알려지면서 귀리우유 다이어트도 함께 주목됐다.우리에게 가장 잘 알려진 '귀리 효능'은 체중감량 또는 다이어트일 것이다.

귀리는 복합 탄수화물(다당류)로 소화 흡수가 비교적 느리기 때문에 포만감을 오래 유지해 체중을 조절해준다.

또, 귀리는 칼로리가 100g당 약 320Kcal 정도로 상대적으로 낮은 열량과 많은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 시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 건강한 다이어트를 성공시킬 수 있다.

더불어, 귀리 속에는 현미보다 3배 많은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변비를 예방해주며, 당뇨병의 위험을 낮춰 당뇨 예방에도 효과적이다.귀리우유 만드는 법을 알아보자.

먼저, 귀리를 물에 30분 이상 불려야 한다.

이때 만약, 좀 더 부드럽고 먹기 좋은 귀리를 원한다면 3시간 정도 충분하게 불리는 것도 좋다.

이렇게 불린 귀리는 중불에게 15분 정도 볶는다.

이때도 살짝 누르며 볶는 것이 포인트다.

볶은 귀리 두 스푼을 우유 200ml에 넣어 고르게 잘 섞어주면 아이들 다이어트 간식으로도 좋은 귀리우유가 완성된다.

한편, 귀리우유로 삼시 세끼를 다 채우기 보다 시간이 없을 때 간편식으로만 먹어야 한다.

다이어트 욕심에 귀리를 과다 섭취하면 위장장애 증상을 보일 수 있고, 귀리에 함유된 ‘퓨린’ 성분이 신장 결석을 일으키는 등 여러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어 신장이 좋지 않은 사람은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