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0:50 (금)
‘몸피카(몸캠피씽 피해자모임 카페)’ 영상통화 사기 및 몸캠피싱 등 사이버 범죄 예방을 위해 모여
상태바
‘몸피카(몸캠피씽 피해자모임 카페)’ 영상통화 사기 및 몸캠피싱 등 사이버 범죄 예방을 위해 모여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2.10 1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폰은 개인용 컴퓨터와 동일하게 운영체제를 탑재했다. 어플리케이션 설치를 통해 많은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어 정보기술의 집약체로 평가와 더불어 모든 영역에 걸쳐 삶의 질을 크게 높여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러한 이면에는 스마트폰의 출시로 사이버 범죄의 피해율 또한 커져가고 있다는 점이 존재한다. 스미싱 범죄나 피싱 범죄 등 다양한 방법들이 생겨난 것으로 알려졌는데, 최근에는 몸캠피씽이라는 범죄가 발생하고 있다.

몸캠피싱(영통사기, 영섹사기, 영섹협박, 영통협박, 카톡사기)은 대부분 남성들이 피해를 입고 있으며, 집계된 바에 비해 실제피해가 많다 

진행방식은 타인의 사진을 도용한 피해자가 성적인 호기심을 자극하면서 영상전화를 제안한다. 영상전화를 시작한 이후에는 피해자가 음란행위를 실시하도록 유도하며, 이를 영상으로 녹화한다. 동시에 특정한 파일을 보내 설치를 유도하는데, 악성코드가 담긴 파일로 실행할 경우 연락처가 해킹된다.  

이러한 가운데, 네이버카페 ‘몸캠피씽 피해자모임 카페 (이하 몸피카)'에서 현재 협박을 당하고 있는 피해자들을 돕기 위해 대응방법들을 알려왔다.

몸피카 관계자는 “영상통화 사기 피해자는 거액을 원하는 협박범들의 요구에도 순순하게 응하는 경우가 많은데, 지속적으로 돈을 요구하기 때문에 입금요구에 응하지 않아야 한다.”라며 “피해를 입었을 시 신속하게 보안업체를 찾아 대응을 준비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이어 “보안 전문가를 찾아 APK파일이나 ZIP파일 등 피의자가 보내온 파일을 분석해야 영상의 유포 등을 현명하게 차단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몸피카’는 (카톡/라인)영상통화녹화, 카톡사기, 카톡피싱, 카톡영상녹화 등에 당하였던 피해자들을 비롯해 현재 협박을 받고 있는 이들, 보안전문가가 모여 수 천명의 회원 수를 보유한 곳으로 다양한 정보들을 취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