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7:45 (목)
3년 새 몸캠피싱 급증…‘시큐어앱’, “몸캠피씽, 보안전문가와 함께 해결해야”
상태바
3년 새 몸캠피싱 급증…‘시큐어앱’, “몸캠피씽, 보안전문가와 함께 해결해야”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2.12 22: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범죄율이 낮은 나라에 속하며 현재 시점에서도 점점 낮아지고 있는 추세다. 반면, 사이버 범죄의 건수는 점점 증가하고 있어 심각한 사안으로 제기되고 있는데, 이 같이 범죄가 늘어나는 것에 대해 보안 업계에서는 사이버 범죄만의 특수성 때문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사이버 범죄의 특수성은 비대면성과 익명성, 자율성, 개방성, 시공간적 초월성 등을 꼽을 수 있는데, 모두 인터넷을 매개로 하는 점에서 비롯된다. 쉽게 말해 익명을 사용하는 상대를 알 길이 없기 때문에 범죄에 당했다면 대처하기 어렵다.

특히 몸캠피씽이 이러한 특수성과 함께 최근 3년 사이 10배가 넘게 증가했을 정도로 피해규모가 커지고 있다. 몸캠피싱이란 몸캠(알몸 화상채팅 또는 음란 화상채팅) 뒤 영상을 촬영해 해당 영상을 빌미로 금전을 요구하는 협박 범죄로, 주로 채팅을 통해 남성에게 이뤄진다. 

여성인 척 접근한 협박범은 성적호기심을 자극하며 피해자에게 몸캠을 제안하고, 이를 촬영하여 협박에 이용하는데, 그 과정에서 피해자에게 악성코드를 전송하고 피해자의 연락처 목록을 해킹해 지인들에게 영상을 유포하겠다고 협박한다.

돈을 입금하지 않은 피해자는 자신의 음란영상이 모든 지인들과 인터넷 여기저기에 유포된다. 이 경우 피해자들은 원만한 사회생활을 하지 못하게 되고, 심한 경우 극심한 우울증, 대인기피증에 시달릴 수도 있다.

이러한 가운데, 현재 모바일 보안 전문 기업 ‘시큐어앱’에서는 24시간 무료 긴급상담센터를 운영하며 시큐어앱만의 유포차단솔루션 제공을 통해 피싱 피해자들을 구제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시큐어앱에서는 범죄 패턴을 정확히 파악하여 그에 맞는 차단솔루션을 제공하게 된다. 이후 업체에서는 범인으로부터 피해자의 영상을 회수하고 24시간 차후 모니터링 서비스를 통해 자칫 2차, 3차 피해로 번질 수 있는 경우를 차단하고 있다.

또한 영상이 유포될 수 있는 루트 자체를 차단하여 변수에 완벽 대응을 하고 있다. 현재 시큐어앱에서는 피해자들을 위해 365일 24시간 연중무휴로 차단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으며 점점 늘고 있는 피해사례를 고려해 인력을 보충해 즉각적이고 신속한 대응을 펼치고 있다.

시큐어앱 보안팀의 한 관계자는 “몸캠피싱에 당했다면 피싱 협박범에 대응할 것이 아니라 보다 신속히 보안 업체와 경찰에 알려야 한다”고 말하며 “특히 빠르게 악성코드를 분석하여 유출된 동영상을 유포 전 회수할 수 있는 솔루션과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모바일 보안 전문기업 ‘시큐어앱’은 피해자들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독보적인 기술력과 분석 능력, 범죄 패턴 분석 등으로 1세대 보안업체 중 가장 확실한 업체로 자리매김했다.

이외에도 시큐어앱은 모바일 악성 앱 분석, 모바일 진단 및 복구, 사이버범죄 수집 & 차단 등 모바일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