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9:00 (금)
방전때문에 사용 불편한 스마트폰 제대로 된 충전방법은?
상태바
방전때문에 사용 불편한 스마트폰 제대로 된 충전방법은?
  • 조현우 기자
  • 승인 2019.12.12 00: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핸드폰은 이제 없어서는 안될 필수품이 됐다. 그런데 얼마전까지만 해도 대부분의 휴대폰 배터리가 교체할 수 있었기 때문에 여러 개의 배터리를 사용할 수 있었다. 그러나 최근에 판매되고 있는 삼성전자 갤럭시 시리즈, XS 등 아이폰 시리즈, LG전자 V50 등 많은 휴대폰들은 배터리가 일체형이기 때문에 교환이 힘들다. 또한 배터리 교환시 많은 비용이 필요하다. 스마트폰 배터리는 소모품이지만 평소에 간단한 습관만 바꿔도 배터리 수명을 오래 쓰는 것이 가능하다. 배터리 관리 방법을 숙지해 오랜 시간동안 사용하자.

휴대폰 배터리가 빨리 방전되는 까닭은?

휴대폰 배터리는 1년의 사용기간이 지나면 충전되는 속도가 더뎌지거나 방전이 빨리지는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한다. 그렇다면 스마트폰 배터리가 빨리 방전되는 까닭은 무엇일까? 최근에 출시돼 판매되고 있는 삼성전자 S10 등 갤럭시 시리즈, 애플의 XS 등 아이폰 시리즈, LG V50 등의 고급형 스마트폰들은 고사양의 스펙을 가진 만큼 배터리 사용량이 증가했다. 배터리 소모량이 큰 만큼 배터리 방전이 빨라진다. 그리고 휴대폰 배터리의 방전이 점점 빨라지는 것은 스마트폰을 계속 사용함으로써 생기는 당연한 상황이지만 사소한 버릇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따라서 잘못된 습관을 바로 잡아 핸드폰의 배터리 관리를 확실히 해야 한다. 휴대폰 배터리의 수명을 증가시키는 방법은 제대로된 충전법에 있다.

충전하면서 사용은 자제해야!

다수의 사람들이 핸드폰을 충전시키면서 이용하곤 한다. 하지만 충전을 하고 있는 상태로 스마트폰을 쓰게 되면 배터리의 충전과 방전이 함께 발생한다. 이로인해 배터리 상태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배터리 충전 중에는 되도록 핸드폰을 사용하는 행동을 피해야 한다. 만약 사용해야 할 사정이 있을 때는 충전을 중단하고 쓰는 것이 좋다. 또한 더위나 추위도 휴대폰 배터리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원인 가운데 하나다. 무더운 날씨는 스마트폰 기기 내부의 온도와 압력을 높여 액정의 색이 바래지는 열화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날씨가 추울 때는 내부 저항이 증가하기 때문에 배터리 용량이 감소하고 빨리 방전되기도 한다. 그리고 과도하게 밝은 화면과 사용하지 않는 앱이나 기능도 배터리 소모를 가중시킬 수 있다. 그런 이유로 화면 밝기를 적절하게 낮추고 많이 쓰지 않는 앱이나 기능은 삭제하거나 정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