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9:35 (목)
취직을 원하는데 어떤 것 부터 준비할지 어렵다면? '취업에 도움될만한 자격증' 참고하고 스펙쌓자!
상태바
취직을 원하는데 어떤 것 부터 준비할지 어렵다면? '취업에 도움될만한 자격증' 참고하고 스펙쌓자!
  • 김선호 기자
  • 승인 2019.12.12 15: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젊은이들은 각자 스펙을 쌓기 위해 다양한 자격증 시험에 도전한다. 이러한 형식으로 수많은 이들이 시험합격이나 취업, 졸업에 도움이되는 수많은 자격증을 준비하면서 탄탄한 자신의 스펙을 올린다.업무에서 무슨 자격증을 필요로 한다고 언급했는지, 맡게 될 업무에 연관성이 있는지를 체크하고 자격증에 도전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자기의 전공을 잘 이용해 그쪽 분야의 자격증을 따는 것도 좋고, 가려고 하는 직장에서 필요로하는 자격증을 중심으로 따보려 하는 것도 좋다. 자격증은 토익 등 어학관련부터 컴퓨터 관련 등이 있지만 취업준비생들이 보는 자기 전공과 관련된 자격증과 한국사능력검정, 사회복지사 자격증 등을 응시하고 취업에 관한 다양한 준비를 미리 할 수 있다.전공별로 따면 좋을 자격증과 한국사 시험, 사회 복지사 자격증 등을 응시하고 스펙을 올릴 수 있다.

내 전공에 맞춰 준비 할 수 있는 자격증은?

꼭 취업할 때 100% 전공과 같으라는 법은 없지만그래도 학교에서 자신이 전공한 분야와 관련된 자격증을 따면 나중에 본인이 취업을 해서도 업무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다. 여러가지 전공이 있지만 우선 건축학과 재학중이라면 건축기사, 건설안전산업기사가 있다. 또한 전공이 경영학과라면 증권분석사, 손해사정사, 공인회계사 등을 취득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국어국문학과 같은 경우사서나 논술지도사 자격증을 따놓으면 도움이 된다.전공이 기계과라면 기계정비산업기사가 좋다. 또한 디자인과 관련된 학과 학생이라면 웹디자인기능사, 시각디자인기사 등이 있고 전공이 무역학과라면 물류관리사, 유통관리사는 물론 영어 시험 점수를 따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법학과에 재학중이라면 로스쿨 준비도 물론 좋지만 법무사, 세무사, 공인중개사 등을 따는 것이 도움이 된다. 식품영양학과에 재학중이라면 식품산업기사, 수많은 조리사 자격증, 영양사 자격증 등이 도움이 된다. 또한 정보관리기술사, 정보처리기능사, 금속재료기사 등 전공별로 필요하거나 도움이 될 자격증은 무수히 많기때문에 본인이 필요한 자격증을 준비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이제는 필수

한국사 자격증에 대한 관심이 떠오르면서 공기관 취업 및 임용고시 준비, 혹은 취업이 됐더라도 승진을 하기 위해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치르는 취준생 및 직장인들이 크게 늘었다. 특히나 5급공무원이나 교사들은 처음부터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 지원자격에 꼭 명시돼 있으니 반드시 준비해야한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자격증이라기 보다 급수로 평가되는 시험인데, 취업이나 승진을 목표로 한다면 3급이상을 취득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한국사능력검정 시험을 준비할 때는 기출문제집을 구입해 수 많은 인터넷 강의 중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해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제일 좋은 공부법은 기출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이다.

창업을 원할 땐...사회복지사 자격증

꼭 사회복지학사가 아니더라도 취준생 및 대학생들이 준비하는 자격증 중에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있다. 다른 자격증에 비해 실용성이 높은편으로 들어가는 취업 자격증 중 하나인 이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재취업을 하려고 하는 경력이 단절된 여성들 또는 복지기관 설립 및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이 많이 준비하는 자격증이다. 사회복지사자격증은 필수 과목을 이수한 후에 실습을 120시간 수료하면 별도의 시험없이 딸 수 있다. 대신 자신이 고졸이라면 꼭 도움이되는 사회복지 필수과목을 이수한 후에 추가적으로 수업을 더 들어서 학위를 취득해야 자격증 도전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