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0:30 (금)
카톡·문자 복구, 하드디스크 복구 등 디지털포렌식 복구업체 ‘서치데이터’
상태바
카톡·문자 복구, 하드디스크 복구 등 디지털포렌식 복구업체 ‘서치데이터’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2.14 0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016년 형소법이 개정되면서 휴대폰(스마트폰), 컴퓨터, 테블릿 등 정보저장매체에 있던 데이터는 과학적 분석결과에 기초한 디지털포렌식 자료, 감정 등 객관적 방법으로 성립의 진정함이 증명되는 때에는 증거로 활용이 가능해졌다. 이는 형사소송법 313조에 명시되어 있다.

법 개정으로 디지털포렌식의 관심이 더욱 높아지는 가운데, 디지털포렌식을 기반하여 데이터복구를 진행하는 ‘서치데이터’가 관심을 받고 있다.

서치데이터는 16년의 경력을 자랑하는 법원 특수감정인이 운영하며 포렌식복구를 하는 전문업체로 2012년부터 대검찰청 수사를 협조하였으며, 2013년엔 국립과학수사원 포렌식 공급을 위한 직원교육 및 시연을 하였고, 2014년 세월호 사고 때 학생들의 휴대폰을 복구하며 SBS‘그것이알고싶다’에 디지털포렌식 전문가로 출연하여 휴대폰복구 재능기부로 세월호 침몰사고 관련 70여 건의 스마트폰 복구 결과를 제공하였다. 그리고 TV조선 뉴스판에 출연하여 북한 스마트폰 관련 자문을 제공하기도 했다.

이곳은 모든 구형 핸드폰부터 스마트폰 그리고 하드디스크, 컴퓨터 PC포렌식까지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핸드폰복구 서비스는 삭제된 문자복구, 지운 사진, 전화번호부(T연락처), 통화기록내역조회 등 작업이 가능하고, 최신 스마트폰 삼성 S·노트, LG V50, 애플사의 아이폰 등 삭제한 카톡 대화방 복구 등 대화내용 복원이 가능하다. 

최근 갤럭시 모델의 패턴 잊어버렸을 때와 같은 상황에서 중요한 데이터를 찾는 이들을 위해 패턴을 없애거나 패턴을 무력화해 데이터를 강제 추출하여 패턴을 잃어버렸거나 기억나지 않더라도 중요한 자료를 찾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서치데이터 관계자는 “카카오톡 대화내용복구나 스마트폰 복구 등  각종 기기의 데이터 저장 복구 서비스는 비지니스 용도 외 각종 디지털 범죄사건사고의 증거자료로도 채택되며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서치데이터는 경찰 및 검찰, 법원 등에서 사건 수사를 협조해 온 핸드폰 분야 국내 유일한 대법원 특수감정업체로 그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더욱 자세한 정보나 문의 사항은 디지털포렌식 데이터복구 전문업체 ‘서치데이터’ 홈페이지 혹은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