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4:35 (금)
한국PKI포럼 12대 의장에 백기승 KISA 원장 선출
상태바
한국PKI포럼 12대 의장에 백기승 KISA 원장 선출
  • 길민권
  • 승인 2015.02.24 18: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웹 표준, 바이오정보 연계한 글로벌 전자인증 개발 등 15년 중점 추진

한국PKI포럼은 지난 24일 잠실 롯데호텔에서 제13회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한국인터넷진흥원 백기승 원장을 제12대 의장에 선출했다고 밝혔다. 부의장에는 한국전자인증 신홍식 대표, 한국무역정보통신 서광현 대표, 한국정보인증 고성학 대표를 각각 재선임했다.
 
이번 총회에서는 HTML5 등 액티브X 대체기술을 적극 확산하여 글로벌 웹 표준에 부합하는 국내 공인인증서 이용환경 조성, 안전하고 편리한 공인인증 서비스 제공을 위한 보안토큰 등 확대 방안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인터넷 이용환경 변화에 따라 새로운 금융 플랫폼에 적합한 인증서비스 개발도 속도를 내기로 했다. 국제 온라인 생체인증 컨소시엄(FIDO)의 인증기술 표준과 공인인증서 연계를 위한 기술 개발, 핀테크 업체 인증매체 보안솔루션에 대한 기술조사 등 핀테크산업 지원을 추진한다. 뿐만 아니라 아시아PKI컨소시엄 등과 다양한 전자서명 인증방식에 대한 정책 및 기술 협력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국제 온라인 생체인증 컨소시엄(FIDO, Fast IDentity Online)은 온라인 및 모바일 보안 위협에 대해 편리하고 안전한 ‘글로벌 인증 기술 표준’을 개발하고 보급하기 위해 2012년 조직된 범세계적 연합체로, 전 세계 153개 기업(구글, 알리바바, 레노버, 비자·마스터카드, 페이팔, 크루셜텍, 삼성, LG 등)이 참여하고 있다. 지문?음성 등 바이오 정보와 공개키 기술을 활용하여 간편하고 안전하게 사용자를 인증할 수 있는 전자인증 기술을 함께 개발한다.
 
제12대 의장에 선출된 백기승 원장은 “핀테크로 촉발된 간편한 전자결제 변화 요구에 맞춰 공인인증서 기술을 바이오 정보와 연계하여 이용 편의성과 안전성을 높이도록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PKI포럼은 PKI(Public Key Infrastructure. 공인전자서명인증체계) 이용 활성화, 사이버공간의 안전한 전자거래를 위한 기술 및 정책 논의를 통해 IT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고자 2001년 출범한 단체로, 한국인터넷진흥원에 사무국을 두고 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