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20:05 (화)
혀갈라짐이 발생하는 이유와 치료법…혀 갈라짐으로 유발되는 통증, 평소 나의 건강을 알 수 있다?
상태바
혀갈라짐이 발생하는 이유와 치료법…혀 갈라짐으로 유발되는 통증, 평소 나의 건강을 알 수 있다?
  • 권나예 기자
  • 승인 2019.12.22 05: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가볍게 자신의 혀를 거울로 봤을 때 거울로 본 자기 혓바닥이 원래 자기 혀과 같지 않고 다양한 모양으로 갈라진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면 자신이 질병에 노출 됐을 수도 눈에 띈다.   우리 몸의 혀는 맛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 지배적이지만 건강이 어떤지 알 수 있기도 하다. 그렇기 대문에 혓바닥은 건강상태를 알아볼 수 있는 지표가 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혓바닥의 색상이나 혓바닥 갈라짐 증세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보통 혓바닥의 건강상태가 양호한 경우 분홍색 빛깔을 가지고 있지만 혀의 색깔이 다르거나 혀가 갈라진 모양을 하고 있다면 자기가 건강이 나쁜 건 아닌지 체크해보자.   그리고 혀가 붓거나 혀가 갈라지고 혓바늘 등이 생기면 그냥 생활하는 것 조차 힘겨워 져 의욕이 떨어지곤 한다. 그래서 혀 색깔, 혀 갈라짐, 혀 백태 등 혓바닥만으로도 우리 건강을 챙길 수 눈에 띈다. 또 혀 백태는 입냄새 이유가 될 수 있는데, 이에 혀 건강상태와 혓바닥의 백태의 원인이 뭔지, 혓바닥 백태를 없애줄 혀 클리너 사용법을 연구해 보고 혀 건강을 가꾸자.

혓바닥이 자꾸 갈라지는 원인이 뭐야?

혓바닥이 갈라지는 원인은 건강상태나 컨디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데 이런식으로 혓바닥이 갈라지는 현상은 나이가 점점 많아질 수록, 특히 40대 부터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혀 갈라지는 증상이 나아지지 않고 계속된다면 그냥 평범한 일상조차 힘겨워지는 것은 물론 다른곳의 건강상태가 좋지 못함을 뜻하기에 꼭 알아봐야 한다. 혀 갈라짐의 증세는 혓바닥이 곰팡이에감염될 가능성이 높다. 또 구강 건조증이나 구내염 증상, 비타민 결핍 증상으로 혀바닥이 갈라질 수 일어난다. 이 혀갈라짐 때문에 구강 건조증과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은데 혀 부분 가운데가 일자로 갈라진 증상을 보인다면 소화기관이 건강치 않거나 척추가 안 좋을 가능성이 높다. 이어 혀 앞 부분이 쩍쩍 갈라진 모양을 하고있다면 심장이 안 좋을 수 있으며 혀 가장자리가 갈라진 증상은 간이나 근육 건강을 살펴봐야한다. 그리고 혀 전체가 갈라진 모양이라면 이 현상은 주로 갱년기 이후 나타나는 현상으로 열이 많이 오를 때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

혓바늘은 왜 나타나는 걸까?

불편함을 야기시키는 혓바늘은 보통 수면부족, 스트레스, 피로누적이다. 또 면역력, 호르몬 불균형이나 영양부족 등이 이유가 될 수 나타난다. 그리고 혀에 염증이 생겨 붓는 설염은 혀가 조금씩 부풀어 오를 수 있다. 증상이 심해지면 혀에서 분비물이 나오거나, 어쩔 땐 혹도 잡힌다. 이는 세균 감염이나, 잘못된 약물 섭취 등으로 걸릴 수 나타난다. 이러한 증세가 나타났는데도 그냥 넘어가면 최악의 결우 설암까지 갈 수 있다.

건강한 혀 가꾸는 Tip?

혓바닥이 하얗게 일어나는 백태의 원인은 근육이 긴장해서 생기기 때문에 쉽게 생각하고 넘기면 안된다. 그래서 백태를 잘 없애고 평소 건강관리를 해서 청결하고 건강한 혀를 가꿔야한다. 백태의 원인은 바로 구강이 건조해서다. 혀 백태 제거방법은 물을 잘 마시고 클리너를 이용한다. 이 혀클리너 이용법은 입안을 물로 헹구고, 혀 안쪽부터 3~4회 정도 닦아내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