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8:25 (토)
토픽코리아 컴퓨터활용능력1급·2급, IATA항공승무원, 산업안전기사 이러닝교육
상태바
토픽코리아 컴퓨터활용능력1급·2급, IATA항공승무원, 산업안전기사 이러닝교육
  • 우진영 기자
  • 승인 2020.01.06 17: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인 국비지원 온라인학습 가능

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 인재개발교육원HRD에서는 컴퓨터활용능력(컴활1급·2급), 국제항공운송협회 IATA항공승무원(캐빈크루), 산업안전기사(산업안전산업기사) 대비과정을 온라인교육으로 진행한다. 

고용보험에 가입한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1월 7일과 10일에 개강한다. 본 과정은 NCS기반 고용노동부 직업훈련으로 HRD-Net의 근로자 훈련과정에 등록되어 있는 과정이며 직장인이라면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국비학습이 가능하다.

컴퓨터활용능력 1급, 2급 자격증은 사무용 프로그램으로 필수로 사용되고 있다. 취업준비생, 이직희망자들에게 가장 필요한 국비지원 교육이다. 컴퓨터활용능력 1급 자격증은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시행되는 것으로 국가 자격증 중 하나이며, 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데이터 관리와 큰 관련을 맺고 있다. 사무자동화에 필요한 스프레드시트와 데이터베이스 활용능력을 평가한다.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은 사무자동화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그 중에서 1급의 경우 MS Office 2007 중 액셀과 엑세스(Excel 2007, Access 2007) 사용능력을 평가하는 컴활 1급이 가장 높은 난이도의 시험이다. 컴퓨터활용능력 1급과 컴퓨터활용능력 2급의 응시자격은 제한이 없다. 합격기준은 필기·실기의 경우 과목별  1급의 경우는 두과목 모두 100점 기준 70점 이상이어야 한다.

컴퓨터활용능력 1급·2급은 공무원 시험시 1급 2%, 2급 1.5%, 3급 1%의 가산점이 있고 일반 기업체에서의 가산점 혜택도 점차 높아지는 추세이며 중요도가 앞으로도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비중이 점점 더 커지고 그에 대한 수요도 많이 발생하는 편이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는 항공업계에서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와 양대 산맥을 이루고 있는 곳이다. 항공서비스, 객실안전, 항공사물류, 운임 등 항공조종과 항공통제를 제외한 전 분야를 관장하는 기관으로 '항공업계의 UN'으로 불리고 있다. 

국내 항공사로는 대한항공, 아시아나 항공, 티웨이 항공, 이스타 항공이 IATA에 가입되어 있다. 토픽코리아 국제항공교육원은 국제항공운송협회로부터 인가 받은 한국 내 공인교육기관(ATC)이다. 

스튜어디스(캐빈크루)로서의 자질, 객실 안전관리, 서비스 직무능력, 각종 비상상황 대응 매뉴얼 등을 학습하여 예비 승무원은 승무원 채용의 꿈을 실현하고 재직중인 승무원은 실무에서의 전문 능력 향상을 지원하는데 목적이 있다.”며“항공승무원 국제공인자격증 취득 과정은 대규모 항공사부터 저비용항공사, 외항사 승무원 채용 시 유리하게 적용되는 만큼 예비 항공사 승무원들이 해당 과정을 잘 활용하길 바란다" 고 말했다.

산업안전산업기사 시험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며 매년 3회 실시된다. 안전관리자의 주업무는 사업장 및 노동자의 안전을 위해 사업주, 관리책임자를 보좌하는 역할이다. 각 안전담당자에 대해 법규교육 등을 지원하며 각 사고위험사항에 대해 인지하여 사고의 리스크를 최소화 하는게 주 업무이다. 산업안전기사 자격증을 따면 기업체의 안전관리자로 취업이 가능하다. 

한국산업안전공단, 대한산업안전협회 기관의 산업안전 기술지원부서로 진출하거나 기계, 금속, 전기, 화학, 목재 등 모든 제조업체, 안전관리 대행업체, 산업안전관리 정부기관 등에 진출할 수 있다.

산업안전산업기사 시험에 응시하려면 전문대학 이상의 대학에 개설되어 있는 관련된 학과로 졸업을 하였거나, 관련 실무경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경력이 2년 이상 있어야 한다. 혹은 동일 분야의 산업기사 자격증이 있거나 기능사자격증이 있는 경우 추가로 관련 실무경력 1년을 쌓으면 산업안전산업기사 응시자격을 갖출 수 있다.

건설업을 제외한 모든 사업장 중 근로자수가 50명 이상인 곳은 반드시 1명 이상의 안전관리자를 선임해야 한다. 안전관리자로 선임자격만으로 보면 산업안전산업기사 자격증만으로도 충분하지만. 취업을 위해서나 취업 후 좋은 대우를 위해서는 상위 자격증인 산업안전기사 자격증까지 취득하는 것이 좋다.

한국토픽교육센터는 미스코리아 출신 모델 장현옥과 SBS“웃찾사”출신 개그맨 이수한,“땡잡았어요”,“토닥토닥”트롯가수 향기와‘잡고싶다’발라드가수 구정현이 홍보대사이다. 서울시교육청 산하 동작관악교육지원청 원격평생교육시설인가를 필한 교육전문기업으로 한국산업인력공단(큐넷) 국가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국가공인자격증)을 온라인교육을 통해 국비지원한다.

토픽코리아 인재개발교육원은 청소년상담사 2급·3급, 한국어교원자격증 3급, 물류관리사, 경비지도사, 국제무역사 1급 등 을 근로자 내일배움카드로 운영하고 있다. 자세한 안내와 수강방법은 토픽코리아 인재개발교육원 홈페이지 및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