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2:00 (금)
“자격증 무료강의” 한국심리교육협회 상담센터, 공황장애로 인한 불면증증상 및 가정폭력 트라우마 치유 돕는 심리상담사
상태바
“자격증 무료강의” 한국심리교육협회 상담센터, 공황장애로 인한 불면증증상 및 가정폭력 트라우마 치유 돕는 심리상담사
  • 우진영 기자
  • 승인 2020.01.14 12: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심리교육협회(한교협)에서는 공황장애나 불면증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후유증의 예방법과 트라우마 등의 불안장애 극복방법까지, 다양한 심리문제의 치유법을 배워볼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 포함 28종 온라인강의를 홈페이지 무료회원가입을 통해 3과정까지 무료수강 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취지는 쌓여만 가는 스트레스를 해소하지 못해 불면증이나 트라우마로 신음하는 현대인들의 일상생활 적응을 돕고자 재능기부활동의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동시에 각 종 심리문제 치유에 효과적인 심리상담기법까지 배워 평소의 부적절한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인지오류에서 벗어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말했다.

4주~6주 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약없이 어디서든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또한 시험에 통과할 경우 자격증 1급2급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격증 취득 후에도 실제 업무에서까지 활용 가능한 오프라인 취업실무특강을 실시하고 있다.

공황장애는 어떠한 예고도 없이 알 수 없는 공포감과 불안감이 쏟아지는 불안장애의 일종으로써, 우울증증상과 유사한 심리적 부담감에 시달려 수면장애를 겪는가 하면 번아웃증후군과 같은 만성피로증상까지 호소할 수도 있다. 공황장애 원인은 스트레스누적으로 알려져 있으며 발생연령대 역시 다양해, 소아·어린이공황장애를 비롯한 운전 중 공황장애 등이 있다.

불면증은 밤중에 쉽사리 잠에 들지 못하거나 잠에서 일찍 깨어나 충분한 숙면에 들지 못하는 수면장애의 일종이다. 불면증의 종류에도 낮 동안 심한 졸음을 호소하는 기면증증상 및 하체에 느껴지는 불편함으로 잠들지 못하는 하지불안증후군 등을 비롯해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 등이 해당된다. 이는 가벼운 운동에도 많은 피로감이 누적돼 무기력증증상에 빠질 우려가 있으며, 주변의 사소한 변화에도 강박증증상과 노이로제증상을 느낄 가능성이 높다.

트라우마는 강력한 정신적 충격에 의해 겪을 수 있는 불안장애의 일종으로, 트라우마를 겪었던 당시와 유사한 상황에 마주할 경우 공포증증상과 같은 심리적 불안감에 휩싸이는가 하면, 확인강박증이나 저장강박증 등의 강한 집착을 보이는 특징이 있다. 이는 대인관계 형성과 사회생활 적응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기에, 트라우마 극복방법으론 마음수련과 같은 전용 극복 프로그램이나 심리상담기법을 통한 심신안정 유도 등을 권장한다.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다양한 심리문제 극복에 도움을 주는 추천자격증과정이 준비되어 있으며, 적정수면시간이나 심신안정에 도움을 주는 자격증종류도 교육 중에 있다.

‘추천자격증과정’ 중 인지행동심리상담사와 분노조절상담사 자격과정은 인지행동심리치유법과 화를 다스리는 법 등을 통해 공황장애를 비롯한 피해망상장애나 편집증증상에 시달리는 이들의 부적절한 생활습관을 개선시키고 트라우마와 PTSD로 인해 불안장애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이들에겐, 그들이 느끼는 인지오류를 수정해 심리적 부담감을 줄여주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심어 일상생활 적응에 도움을 준다.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과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치유매개체들로 구성되어 있기에 대인기피증증상이 심한 히키코모리나 불면증에 시달리는 직장인들에게도 접근성이 용이한 이점이 있으며, 수강신청 간 예술적 재능이나 예체능 분야로 전문화된 지식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또한 지역별 육아종합지원센터나 건강가정지원센터 등의 일일강사나 전문상담인력으로 활동하기 수월한 직무능력을 배워볼 수 있다.

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상대방과 서로 소통하는 방식을 전제로 한 심리상담·진단기법 등을 활용해 조울증증상이나 울화병증상에 시달리는 이들의 심신안정을 유도한다. 이 과정에서 대부분의 복지서비스에서 요구되는 의사소통 기법이나 대인관계 능력까지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사회공포증증상과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등의 극복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이는 지역별 여성인력개발센터나 노인주간보호센터 등에서 일일강사로 활용할 수도 있다.

그 밖에도 사회복지사·보육교사자격증 등과 유사한 아이돌보미서비스의 특징을 가진 방과후지도사자격증 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며, 독서습관함양을 통해 집중력 높이는 방법과 난독증증상 예방에 유용한 독서지도사자격증, MBTI성격유형검사와 같은 직업적성테스트를 활용해 내담자의 진학컨설팅 계획을 돕는 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 데이트·학교폭력과 가정폭력 등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예방을 돕는 학교폭력예방상담사자격증 등의 과정도 교육하고 있다.

이처럼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 취득할 수 있는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등에 기재할 수 있으며, 보건복지부 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전국의 홈플러스·이마트 문화센터에서 계획하는 체험프로그램 등의 인솔자로써 활동하기 수월한 직무능력을 인증할 수단이 될 수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 주관한 이번 무료강의는 모든 자격과정이 공통적으로 수강신청 간 취업성공패키지와 국민 내일배움카드 등의 국비지원 여부와는 무관하게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혹여 자신이 국민행복카드나 문화누리카드 등의 바우처 서비스 혜택을 누리고 있다 하더라도 온라인강의를 시청함에 있어선 어떠한 제약도 되지 않는다.

끝으로, 한국심리교육협회 홈페이지에선 자체적인 취업정보센터도 운영하고 있어, 사람인과 워크넷 등의 취업정보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 구인구직 채용정보를 비롯해 1365자원·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에서 제공하는 봉사활동 정보들까지 무료로 열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