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5 (금)
“자격증 무료수강” 국제자격검정원, VMS·1365자원봉사활동인증센터 관심자 취업 자기계발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지원
상태바
“자격증 무료수강” 국제자격검정원, VMS·1365자원봉사활동인증센터 관심자 취업 자기계발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20.01.16 0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자격검정원(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와 1365자원봉사센터를 통해 취업활동에 임하는 이들의 자기계발에 도움을 주는 심리상담사자격증 포함 28가지 자격증종류에 대해서 누구에게나 조건없이 온라인강의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수강 취지는 취업활동 시 요구되는 봉사점수나 남들과는 비교되는 커리어 쌓기 등에 관심 있는 취업준비생들에게 누구나 손쉽게 취득할 수 있으며, 동시에 높은 수강료의 부담에서마저도 벗어나 관련분야의 직무향상에까지 도움을 주는 이색자격증을 제시하고자 재능기부활동의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교육원 관계자 역시 이번 무료수강의 기회로 더딘 취업활동에 박차를 가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국제자격검정원 홈페이지에서 무료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과정을 수강신청 완료할 경우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4주~6주 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를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약없이 어디서든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국제자격검정원에서 취득할 수 있는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등에 기재할 수 있으며, 보건복지부 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할 수 있다.

덧붙여 모든 자격과정은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통합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어 자격시험에 소모되는 시간을 절약하고 있다. 또한 학습관리시스템 LMS를 도입하여 수강안내를 비롯해 시험과정과 질의응답 등의 개인 전담관리가 이루어져 학습자들의 학업성취도 만족감은 물론, 자격시험의 합격률마저 높이는 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는 자원봉사자모집 교육과 실적연계를 비롯해 자원봉사인증관리 및 헌혈실적연계 등을 조회할 수 있는 포털사이트로, 대다수의 취업준비생들에겐 여러 분야에서 활동한 봉사활동 실적을 증명 가능한 봉사활동인증서 발급과 경력인증 봉사활동 연계서비스 등을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추가로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는 나이스(NEIS·교육행정정보시스템)와의 연계로 개개인에게 적합한 맞춤형 편의사항을 제공하고 있다.

1365자원봉사센터는 자원봉사확인서 발급 조회와 통계, 혹은 개인과 기업단체의 봉사활동 참여에 관한 교육 및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1365자원봉사센터 역시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와 나이스(NEIS) 대국민학부모서비스 등과의 연계가 가능해 봉사점수를 쌓고자 하는 이들에겐 또 하나의 자원봉사 인증수단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국제자격검정원에서는 봉사활동이나 관련 분야로 진로를 고민하는 이들에게 유용한 의사소통 기법과 원만한 대인관계 능력 등을 길러줄 심리상담기법을 비롯해 스펙업에 도움을 주는 추천자격증과정까지 준비되어 있으며, 취득 가능한 모든 자격증은 공통적으로 무료수강신청 간 취업성공패키지나 국민 내일배움카드 등의 국비지원 여부는 일체 상관하지 않는다.

‘추천자격증과정’ 중 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대부분의 복지서비스 분야에서 필요한 심리상담기법과 진단기법 등을 비롯해 애니어그램테스트나 에고그램테스트와 같은 심리검사 도구의 활용방법까지 배워볼 수 있어 자기계발의 용도로도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다.

치유매개체별로 구분된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애착인형과 컬러링북 등 취미생활과 연관지어 상담을 진행한다.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클래식이나 백색소음과 같은 심신안정에 보탬을 주는 매개체를 활용한다.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가베와 몬테소리를 비롯한 스토리텔링 기법 등을 활용해 내담자의 숨겨진 잠재능력을 극대화 하도록 돕는다. 이는 전국의 홈플러스·이마트 문화센터에서의 일일강사로서 활동하기 수월한 이점이 있다.

내담연령별로 구분된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아동심리학을 바탕으로 아이들의 사회성과 정서발달을 돕고, 또래 아이들과 어울리지 못하는 특수아동들에게까지 교육의 손길을 뻗쳐 영유아 전인적 성장을 지원한다.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진로고민에 빠진 학생들에게 플라시보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마인드컨트롤을 지도한다.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혼자서는 일상생활이 불편한 노인들을 이해하고 그들의 성공적인 노화를 유도한다.

진로적성상담사 자격과정은 MBTI성격유형검사와 같은 직업적성테스트를 통해 내담자의 진학컨설팅을 돕는다. 독서지도사자격증 과정은 독서습관함양으로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코칭해 언어교육 및 비속어 예방에 도움을 준다. 방과후지도사자격증 과정은 아이돌보미서비스와 유사한 특징을 가진 베이비시터·보육교사자격증 등과 함께 취득할 경우 아동심리상담센터나 육아종합지원센터와 같은 시설에서의 직무능력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국제자격검정원에서 주관한 이번 무료수강 이벤트는 자기계발을 위해 큐넷·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국가자격증과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 및 사회복지인증시스템와 청소년자원봉사 등에 관심 있는 이들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혹여 국민행복카드나 문화누리카드와 같은 바우처 서비스 혜택을 누리고 있다 하더라도 온라인강의를 시청함에 있어선 일체 무관계하기 때문에 관심만 있다면 누구라도 부담 없이 무료수강신청 가능하다.

끝으로 국제자격검정원 홈페이지에선 자체적인 취업정보센터도 운영하고 있어, 사람인과 워크넷 등의 취업정보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 구인구직 채용정보를 비롯해 VMS·1365자원봉사활동인증센터에서 제공하는 봉사활동 정보들까지 무료로 열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