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05 08:15 (일)
KAIST, Security@KAIST 기술 설명회 온라인 개최
상태바
KAIST, Security@KAIST 기술 설명회 온라인 개최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0.11.17 21: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AIST(총장 신성철) 융합보안대학원(책임교수 신인식)은 사이버보안 관련 기술 설명회를 11월 23일 연다고 발표했다.

Security@KAIST 기술설명회는 그동안 카이스트가 꾸준히 추진해온 카이스트의 연구 결과와 산업계를 연결하려는 노력을 반영하고 있다. 이번 기술설명회는 그동안 KAIST의 연구결과물 만 소개되었던 예년과는 달리, 올해는 KAIST 기술뿐 아니라 Security@KAIST 콘소시움 회원사의 기술 소개도 포함하여 일방향 전달이 아닌 양방향을 연결하는 방향으로 프로그램 내용을 확장하였다.

KAIST는 지난 8월에도 ‘Security@KAIST 보안의 현재와 미래 기술세미나’를 이틀간 개최하여, 많은 국내 정보보호 관련 학생, 기업인, 연구자 들의 호평을 받은바가 있다.

Security@KAIST 기술설명회는 지난 2017년 부터 전기전자공학부 김용대 교수를 중심으로 KAIST의 정보보호 관련 연구 교수진이 매년 연구 개발해온 사이버보안 관련 우수 기술을 외부 연구진과 기업에 이전해 산업 경쟁력을 높이고 이를 기술 가치 창출로 연결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고자 시작된 매년 행사로 자리 매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기술설명회에서 콘소시움 회사들은 문서 보안, 네트워크 보안, 보안 교육, 다크웹 등 최근 주목 받는 다양한 기술들을 소개하고 카이스트 교수들은 퍼징, 광고 보안, 하드웨어 보안, 정적 분석, 블록체인 보안 등 최신 미래 기술들을 소개한다. 기업들의 현실적 주제와 카이스트의 미래 지향적인 주제를 비교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소개될 기술은 ᐃ비대면 업무환경을 노리는 문서 기반의 표적형 악성코드 위협과 대응방안(지란지교시큐리티 이상준 이사), ᐃePrismX - 컨테이너 기반 통합 보안 장비 플랫폼(수산이이앤티 양철웅 이사), ᐃ드림핵, 사이버보안 교육의 새로운 이정표(티오리 유성재 이사), ᐃ다크웹 등 히든채널의 기업 위협 사례 및 대응솔루션(에스투더블유랩 서상덕 대표), ᐃ퍼징 어디까지 왔는가?(차상길 교수), ᐃFinding fraudulent Android apps and responsible modules committing ad fraud(손수엘 교수), ᐃ개인 개발자(업체)의 신뢰 실행 환경 기술 활용을 위한 프라이빗존 (privateZone)(강병훈 교수), ᐃ개발자와 상호작용하는 쌍방향 정적 분석 시스템(허기홍 교수), ᐃ블록체인 네트워크 공격 탐지를 위한 모니터링 기술(강민석 교수) 등이다.

KAIST는 작년 3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진행한 `지역전략산업 융합보안 핵심인재 양 사업’ 공모에 선정돼 같은 해 8월 융합보안 프로그램을 개설했다. 현재 12명의 석사과정 학생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 스마트시티에 특화된 융합보안 관련 역량을 쌓아가고 있다.

이와 함께 KAIST는 안랩, LGU+, 네이버, 세종시 등 16개 유수 기업 및 기관이 참여하는 콘소시엄인 `Security@KAIST 콘소시움을 구성하였다. 국내 스마트시티 관련 융합보안 산업 발전과 연구/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서 ICT 및 보안분야를 선도하는 대표적인 기업 및 보안전문기업 들을 콘소시엄으로 구성하여 상호협력을 하고자 한다.

23일에 열리는 “Security@KAIST 기술설명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예방차원에서 전면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국내 ICT 및 보안 관련 기업, 연구원 및 대학(원)생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수 있으며, 세부사항은 KAIST 정보보호대학원 홈페이지(클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