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18 00:25 (화)
노르마 스마트홈 보안 컨설팅 서비스, 아파트 해킹 확산세에 수요 늘어나
상태바
노르마 스마트홈 보안 컨설팅 서비스, 아파트 해킹 확산세에 수요 늘어나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1.11.30 20: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축 아파트 스마트홈 시스템 중심으로 월패드 취약점 점검 및 솔루션 납품 확대

SECoT 전문 기업 노르마(대표 정현철)의 스마트홈 보안 컨설팅이 최근 불거진 신축 아파트 해킹 우려를 해소해줄 필수 솔루션으로 떠오르고 있다.

노르마의 스마트홈 보안 솔루션이 주목을 끈 것은 국내 신축 아파트에 설치된 월패드가 해킹돼 다크웹을 통해 사생활 영상이 유통되고 있다는 기사 보도가 있고부터다. 이 보도는 이후 일파만파 확산돼 국내 주요 소셜 커뮤니티에 수백 개의 아파트 명단이 공개되어 입주민들의 사생활 노출 불안이 극에 달하는가 하면 2차 범죄까지 우려되는 상황이다.

스마트홈 보안 강화의 필요성은 이번 해킹 위협 이전에도 꾸준히 제기되어 제도가 정비되고 관련 시장이 형성되고 있던 참이다. 정부는 조만간 세대 간 망 분리를 의무화하는 내용이 포함된 ‘지능형 홈네트워크 설비 설치 및 기술 기준’ 개정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IoT 보안 인증 제도를, 한국정보통신협회(KAIT)는 초고속정보통신건물(홈네트워크건물) 인증 제도를 시행 중이다.

이처럼 스마트홈 보안에 대한 수요가 늘며 노르마의 스마트홈 보안 솔루션이 업계 대세 솔루션으로 자리잡고 있다. 현재 노르마는 국내 주요 스마트홈 기업과 협업하여 보안 컨설팅을 수행 중이다. 국내 대표 건설사들과 신축 및 기축 아파트 현장에서 월패드 및 네트워크 인프라의 보안 취약점을 진단 중이다.

노르마의 스마트홈 보안 서비스는 월패드 등 세대 내 IoT 기기에 대한 취약점 점검을 수행하여 개선 방안을 도출, 해킹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하게 홈 네트워크 시스템을 누릴 수 있도록 돕는 보안 서비스다.

노르마의 정보보호방법론(N-CSCM)에 따라 현황 분석, IoT 기기 취약점 점검, 개선 방안 수립 순서대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취약점 점검은 IoT 기기는 물론 모바일 앱과 IT 인프라에 대한 취약점 점검을 종합적으로 진행한다. 취약점 점검은 자체 진단 기준과 더불어 OWASP Top 10과 국내 IoT 진단 기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수립한 기준을 따른다.

이같은 취약점 점검 과정을 거치면 도출된 문제점을 분석하고 대응 방안을 제시하는 컨설팅을 제공한다. 개발 단계 보안, IoT 취약점 결과 반영, 관련 법률 요건 및 제도 충족 등 다방면에서 보안 체계가 개선될 수 있도록 대책을 수립한다. 컨설팅 후에도 시스템 유지보수, 사용자 교육 등과 같은 체계적인 품질 보증 서비스를 제공한다.

노르마의 정현철 대표는 “노르마의 IoT 취약점 분석은 오랜 기간 기술력과 DB, 노하우를 축적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라며 “스마트홈 취약점 점검 서비스를 중심으로 스마트 기기 보안 인증 컨설팅, 스마트홈 보안 관제 서비스까지 영역을 확대해 IoT 보안 선도기업으로 나아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