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08 05:00 (목)
[영상] 안랩 김민호 부장, ‘의료 헬스케어 비즈니스를 위한 클라우드 보안 고려 사항’ 강연
상태바
[영상] 안랩 김민호 부장, ‘의료 헬스케어 비즈니스를 위한 클라우드 보안 고려 사항’ 강연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2.05.31 23: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PIS 2022, 안랩 김민호 부장 ‘의료 헬스케어 비즈니스를 위한 클라우드 보안 고려 사항’을 주제로 강연
MPIS 2022, 안랩 김민호 부장 ‘의료 헬스케어 비즈니스를 위한 클라우드 보안 고려 사항’을 주제로 강연

국내 최대 의료기관 정보보안 실무자 대상 정보보호 컨퍼런스 MPIS 2022가 지난 5월 24일 더케이호텔서울 2층 가야금홀에서 300여 명의 국공립, 대학, 중견, 중소 병원 개인정보보호 및 정보보안 책임자·실무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 자리에서 안랩 김민호 부장은 ‘의료 헬스케어 비즈니스를 위한 클라우드 보안 고려 사항’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은 의료기기 전문업체뿐만 아니라 글로벌 ICT 기업, 스타트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업들의 시장 진출로 인해 그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디지털 헬스케어와 클라우드는 서로 유기적인 시너지를 내며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의료 클라우드의 급격한 성장을 지지하는 제도적인 부분도 있다. 

바로 ‘정부의 지원 의지’와 ‘의료 클라우드 관련 규제 완화’ 이다. 특히, 민간 클라우드 이용이 허용된 영역에서 민간 클라우드를 우선 이용하여 공공 서비스의 혁신을 이루자는 것이다. 그리고 전자의무기록을 의료기관 외의 장소에 보관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EMR 인증기준을 확인해보면 전자의무기록의 외부 보관 및 클라우드 컴퓨팅 이용 시 준수해야 하는 항목을 파악할 수 있다. 해당 인증 기준에는 접근 통제, 네트워크 보안, 시스템 보안, 물리적 보안 등 여러가지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정보보호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계정에 대한 접근 통제와 권한 관리에 대해 다룬다. 그리고, 클라우드 인프라 보안을 강화하기 위하여 고려해야하는 9가지 항목 중 접근 통제 및 권한 관리에 대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얘기하고 있다.

안랩 클라우드(AhnLab Cloud)는 클라우드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세부적인 기능들을 잘 파악해, 고객 서비스 특징과 조직 구조에 맞게 설계하고, 사용자와 서비스에 대한 식별과 각 서비스에 대한 접근제어를 보다 쉽고 정확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해준다. 이와 함께 실제 헬스케어 기업에 적용해본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안랩 클라우드는 창립 27주년이 된 보안전문기업 ‘안랩’의 보안 프레임 워크를 기반으로 클라우드 컨설팅, 구축, 운영은 물론, 보안 서비스와 보안 솔루션 그리고 보안 관제까지 모두 통합한 One-Stop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안랩 클라우드는 구축, 운영, 보안 삼박자가 균형을 이루는 안정적인 클라우드 환경으로 구성되어 구축단계부터 운영과 보안을 함께 고려한 체계적인 클라우드 설계를 제공하며, 단 하나의 컨택 포인트로 구축, 운영, 보안을 해결하는 효율적인 클라우드 이용이 가능한 국내 유일의 차세대 MSP이다.

안랩 김민호 부장은 이날 강연을 통해 의료기관 및 헬스케어 분야 운영자, 보안 실무자 분들이 고민하고 궁금해하는 의료 서비스를 클라우드 상에 구현할 때 보안 고려사항 등을 실무적인 관점에서 알기 쉽게 설명했다. 의료 보안전문 MSP임을 자부하는 안랩 클라우드가 준비한 의료 헬스케어 비즈니스를 위한 클라우드 보안 고려 사항에 정답이 있다고 전했다. 

상세한 강연내용은 아래 영상을 참조하면 되고 강연자료는 데일리시큐 자료실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