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스오에스랩이 티유브이 라인란드 코리아와 차량용 라이다 기능안전(ISO26262) 및 사이버보안(ISO21434) 적용을 위해 협력 연구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협약식은 지난 17일 경기도 용인시 소재 에스오에스랩 서울R&D센터에서 열렸다.
에스오에스랩과 티유브이 라인란드 코리아는 LiDAR의 기능안전 및 사이버보안 적용을 위한 포괄적 협력 체계 구축을 위해 제휴 협약(MOU)를 체결하고 실무 공동 협의체를 구성한다고 밝혔다.
에스오에스랩 측은 연구 개발 중인 LiDAR에 대한 하드웨어 설계 및 소프트웨어, 펌웨어 관련 정보에 대해 제공하고, 동사 LiDAR의 기능 안전 및 사이버보안 적용을 위한 담당 엔지니어들의 적극적인 협력관계를 조성할 예정이다. 또한, 위 인증에 적합한 인력을 채용 계획이다.
티유브이 라인란드 코리아는 에스오에스랩에서 연구개발 중인 LiDAR의 기능안전 및 사이버보안 적용을 위한 프로세스 및 기술적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1872년에 설립된 티유브이 라인란드(TUV Rheinland AG)는 글로벌 시험 인증 기관으로, 전 세계 500여 개 지사에서 품질·안전·환경·기술 등 다양한 분야의 시험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미래지향적인 사업 개발과 혁신 기술 투자 확대를 위해 지난 35년 동안 국내 기업의 든든한 시험-인증 파트너로서 국제 표준과 다양한 시험 규격에 따라 시험-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며, 국내 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과 국내 산업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프랭크 주트너(Frank Juettner) 티유브이 라인란드 코리아 대표는 “당사는 자사의 여러 제품 시험-인증 서비스를 통해 차량용 스마트 모빌리티 기업이 자율주행 시장에 신속하고 안전하게 진출할 수 있도록 신뢰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라며 “이번 에스오에스랩과 협업으로 고객들이 더 안심하고 자동차 기능안전과 국제표준(ISO/SAE 21434)에 부합하는 사이버 보안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에스오에스랩 정지성 대표는 "자율주행 차량의 기능에 대한 안전성 확보와 사이버 보안에 대한 사항들을 에스오에스랩의 LiDAR에 적용할 계획이다. 향후 최종적으로 자동차 부품으로서 기능안전 및 사이버보안 인증절차를 거쳐 이들이 적용된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목표이다"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