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13 15:50 (토)
질병을 치료하는 나노로봇, 임상실험 단계 돌입
상태바
질병을 치료하는 나노로봇, 임상실험 단계 돌입
  • 정원석 기자
  • 승인 2017.11.28 14: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1127182416694.jpg

▲ 출처 = 픽사베이

국제 과학자들로 구성된 홍콩대 연구팀이 암과 같은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적혈구 크기의 바이오 하이브리드 로봇을 개발했다.

단지 1m의 수백만 분의 일 정도의 크기를 지닌 이 로봇은 자성을 띄는 아주 작은 크기의 해조류로 코팅되어 있으며, 기계와 생체물질이 반반 섞여 있다고 볼 수 있다. 의료진은 MRI 스캐너를 이용해 이 나노로봇들의 움직임을 추적할 수 있다.

나노로봇들은 군집을 이뤄 소변, 위액, 농도가 낮은 혈액, 그리고 심지어는 땅콩 기름 속에서도 쉽게 움직인다. 연구원들은 해당 로봇들이 크기가 작아도 그 능력은 강력하고 다른 로봇들과 함께 붙어있지 않아도 개별적인 활동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홍콩대 리 쟝 교수는 나노로봇이 생물학적으로 난해한 환경에서도 매우 높은 정확도를 가지고 작동할 수 있다고 전했다. 쟝 교수는 "이 나노로봇은 원격 조종이 가능하고 쉽게 움직임을 추적할 수 있으며, 생분해가 가능해 무해합니다. 또한 국소적 외과 치료법이 안고 있는 많은 문제점들이 해결될 수 있다"고 말했다. 쟝 교수는 또한 이번 연구가 유용한 치료법과 진단법을 개발하는 데 이용될 수 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이러한 나노로봇을 이용하여 동물을 대상으로 한 임상실험을 이미 마쳤다고 밝혔고, 기존에 접근하기 어려웠던 부분들을 치료할 수 있도록 인간을 대상으로 한 임상실험이 준비됐다고 주장했다.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