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고DB(MongoDB)는 세계 최고의 데이터 베이스 서비스 중 하나다. 이 회사는 하둡(Hadoop)과 스파크(Spark)처럼 유명한 회사들과 경쟁하면서 다양한 플랫폼에서 서비스 범위를 확장해 왔다. 그리고 이제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는 자사의 플랫폼 애저(Azure) 사용자들에게 무료로 몽고DB 아틀라스(Atlas)에 액세스할 권한을 부여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 무료 스토리지 M0의 양은 512MB로 그리 많지 않지만 몽고DB에 대해 배우고, 프로토 타입을 작성하고, 서비스를 관리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이상적인 수준이다.
아틀라스 버전은 최신 몽고DB 버전도 실행할 수 있으며 백업 관리, 업그레이드 다운로드 및 일반 설정과 같이 시간이 많이 걸리는 다양한 관리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다. 이것을 사용하면 플랫폼을 처음 사용하는 사용자도 작업을 더 쉽게 진행할 수 있으며 향상된 인터페이스를 갖출 수 있다. 또 사용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플랫폼을 더 잘 이해하게 되고 플랫폼 자체를 향상시킬 수 있다.
사용자가 애저에 클러스터를 배포하면 데이터 베이스는 최상의 보안 및 운영 관행에 따라 실행된다. 다른 모든 클러스터 유형의 몽고DB와 마찬가지로 마이크로소프트는 무료 티어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사용자에게 엔드 투 엔드 암호화, 고가용성, 보다 효율적인 업그레이드 관리를 제공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M0 클러스터를 사용하면 개발 프로세스를 간소화할 수 있는 내장된 데이터 탐색기에서 직접 데이터를 생성, 읽기, 업데이트 및 삭제하는 등의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애저의 선임 파트너 개발 관리자인 도널드 피터슨은 "이번 발표는 전 세계 누구에게나 애저를 시작하는 것이 매우 쉽다는 사실을 알리고 많은 선택권을 부여하고자 하는 우리의 광범위한 목표의 일부다"라고 말했다.
몽고DB 아틀라스는 26군데의 서로 다른 애저 지역에서 이용 가능하며, 무료 티어는 현재 동부 미국, 동아시아, 서유럽 등 국한된 지역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