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30 21:40 (화)
中 홍커연맹, 사기 비지니스 대명사 된 이유
상태바
中 홍커연맹, 사기 비지니스 대명사 된 이유
  • 길민권
  • 승인 2011.10.30 05: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국적 해커에서 돈벌이 수단으로 전락…변화 모색중
[박춘식 교수의 보안이야기] ‘COG정보보호포럼’ 폐회 후인 9월23일 아침, 중국홍커연맹의 창시자인 Lion이 연맹의 10년만의 재편을 공식 웹 사이트 및 자신의 중국판 트위터에서 전한 바 있다.
 
재편이라는 것은 사실상의 부활로 생각해도 좋을 것이다. 이 성명이 주는 의미와 목적을 생각하기 위해 홍커연맹의 역사와 경과에 대해서 약간의 설명이 필요할지도 모른다.
 
2004년 12월31일에 중국 홍커연맹이 해산한 후, ‘紅客’라는 이름에 탑승한 조직이 우후죽순처럼 속출, 현재 확인되는 홍커연맹의 변종은 다음과 같다.
 
◇가짜 홍커연맹 사이트
中?紅客聯盟 (Lyon주최), 中?紅客聯盟 (??주최), 中?紅客聯盟 (王子주최), T.R.A 中?紅客大聯盟, 中?紅盟(T.R.A 中?紅客大聯盟포럼、도메인이 다르기 때문에 별도),中?紅客 (冷月주최), 中?紅客,紅客聯盟 (紅客?), 中?紅客聯盟 (小煩주최), 紅客聯盟, 中?紅客聯盟RHU
 
◇홍커연맹유사 사이트
紅盟安全網, 陝西紅客聯盟 (?振源주최), 華中紅客基地, 中華紅客基地, 中?, 客安全網, 中?紅客聯盟08小組, 中?紅盟安全網
 
작년의 센카구열도문제를 둘러싼 일본공격을 실행한 것으로 보이는 홍커연맹은 ??가 주최하고 있는 조직이었다. 실제로는 그들이 공격에 참가한 것은 2일 정도이다.
 
◇애국정신의 기본 연마하는 청년기술자, 초기 홍커
紅客은 간단하게 말하면 중국 해커를 의미한다. 일반적인 해커는 흑객(?客). 중국어에서 폭력단,마피아 조직을 흑사회(?社?)라고 부른다. 일반적으로 비합법 행위를 의미하는 「?」(hei)와 특정의 속성을 가지는 사람의 의미를 가진 「客」(ke)와의 통합인 「?客」(heike)가 영어의 hacker와 발음상 유사하기 때문에 주로 대륙 보통어로 많이 사용되는 해커의 표기로 정착하였다.
 
대만에서는 「駭客」(haike)의 쪽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또한 중국에서는 「紅」(hong)이 오성홍기의 기조색이며, 중국 공산당 이데올로기의 덕성을 대표하는 색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해커를 의미하는 「?客」(hei)의 「?」을「紅」(hong)으로 바꿈으로써 해커에 대해 애국적 이미지의 부가가치를 첨부하여 중국의 정보보호를 지키는 국익을 위한 전자전을 자발적으로 행하는 의용군, 또는 「水滸?」을 연상시키는 사이버 협객으로서, 그래서 평시에는 애국 정신의 기본으로 의연하게 기술을 연마하는 청년 기술자의 모습을 연출하는 데 성공하였다. 이러한 “중국 애국적 해커”라는 의미로부터 「紅客」(honker)가 정착하였다.
 
◇林勇(Lion)、중국홍커연맹 설립
장사항공직업기술학원을 졸업하고, 중국의 관제 사이버스파이기업 의혹이 있는 「?州金華誠科技有限公司」에 근무하고 있었던 당시 21세의 林勇은、Lion(coollion)이라는 닉네임으로 2000년 12월에 「중국홍커연맹」을 설립. 다음 해의 「미중사이버전쟁」에서 중국측의 공격을 선동하고 웹 공격이나 DDoS 등의 해킹 행위로 “중화 애국적”이라는 부가 가치를 붙였다.
 
「홍커」의 시작이었다. 강택민 시대의 편협한 저널리즘 교육을 받으면서, 지금까지 없던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써 인터넷을 향유하기 시작한 당시 젊은이들의 일부가 「홍커」에 열광하였다. 그러나, Lion은 자신의 기술력 부족을 인정하고 이것을 이유로 2004년 말, 자신이 설립한 홍커연맹을 해산하고 말았다.
 
◇중국 홍커연맹 브랜드를 사용한 비즈니스 발전
그러나 이때, 이미 「홍커」는 일종의 브랜드화되어 있었다. 특히 애국주의 교육 영향이 희박한 소위 「90后」(1990년대 태어난 세대)에 있어서, 「미중해커전쟁과 홍커연맹의 등장」이라는 그들이 실시간으로는 경험해 보지 못했던 중국 네트워크 사상의 전설이었다.
 
이 때문에 미중 해커 전쟁을 체험하였다고 자랑하는 고참 해커들의 언동은 「해커 지망」의 젊은 세대에 대해서 강한 전염력을 가졌다. 이것이 「홍커 브랜드」를 키워 나아가게 했다. 변종조직이 난립하고 주최자는 각각 “미중해커전 참전 경험” ”오리지널 홍커연맹의 원조 핵심 멤버”라는 이름에 탑승하였다.
 
또한 변종 조직의 일부는 본가 홍커연맹의 재편을 가장하여 지금도 활동하고 있다. 이들 현재의 변종 홍커연맹의 대다수가 「90后」를 대상으로 한 해킹트레이닝 비즈니스를 전개하고 있다. 「미중해커전 참전경험」이라는 권위를 최전면에 내새우는 것은 예를 들면 변종 조직의 하나인 「T.R.A 中?紅客大聯盟」이다. 이 조직은 “홍커”를 상해에서 상표등록하고 있다.
 
◇홍커연맹, 사기성 비즈니스 대명사로…
“초기 홍커연맹의 핵심멤버로 미중해커전에 참전한 내가 QQ나 Hotmail 어드레스 해킹 방법, 웹 사이트 공격 기술을 가르친다”라고 선전하면서 건실한 IT 시큐리티 기업을 멀리 제치면서, 개인, 기업을 불문한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상황이 됐다.  
 
당연하지만 홍커 비즈니스는 사기성 상황으로 변질됐다. 또한 「灰鳩子」 나 「終結者」 등, 이렇다 할 기술력 없이도 취급하는 유료 트로이목마 세트를 판매하는 형태가 보급되면서, 해커 지망의 젊은이들의 동경의 대상이었던 이전의 홍커는 시큐리티 사기의 대명사처럼 되고 말았다.
 
2011년 6월 대베트남?필리핀 공격시에는 QQ 등으로 일시적으로 홍커 추방 캠페인이 행하여진 적도 있다. 이러한 상황은 9월 22일에 고참 해커들이 모여서 “해커자율규정”의 확립을 목적으로 한 COG정보보호포럼이 개최된 것도 커다란 관련이 있지만 그 직후에 Lion이 공개한 성명문에 “어떠한 형태라도 재편을 실행한 적은 없다” ”메일 어드레스에 의한 확인 방법”이 기재되어 있는 것은 홍커를 둘러싼 이와 같은 현상이 그 이유가 되었다. [박춘식 서울여자대학교 정보보호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