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4:10 (토)
씨티아이랩, AI 업계 최초 ‘ISO 27001’ 국제인증 취득
상태바
씨티아이랩, AI 업계 최초 ‘ISO 27001’ 국제인증 취득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1.02.04 11: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씨티아이랩(대표 조홍연. 사진 우측)이 AI 업계 최초 ‘ISO 27001’ 국제인증 취득. (사진 좌측=공병철 선임심사원)
씨티아이랩(대표 조홍연. 사진 우측)이 AI 업계 최초 ‘ISO 27001’ 국제인증 취득. (사진 좌측=공병철 선임심사원)

씨티아이랩은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가 제정한 ISO/IEC 27001 정보보안경영시스템(ISMS) 국제표준 규격 인증을 인공지능(AI) 동종 업계 최초로 취득했다고 3일 밝혔다.

국제표준 ISMS인증은 문서심사에서 10개 분야 25개 통제항목과 현장실사에서 정보보호 정책·관리적·물리적·기술적 보안 통제 14개 분야 114개 통제항목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정보보호 관리체계의 계획 수립부터 운영 관리 전반에 대한 평가를 거쳐 국제적 수준의 보안을 인정받았으며, 이를 통해서 더욱 안전하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씨티아이랩은 호주/뉴질랜드 공동 인정기구 JAS-ANZ에 등록된 TQCSI인증원의 심사를 통해 '딥 러닝 인공지능을 이용한 통합 CTI 플랫폼 및 운영관리시스템 개발' 부문에 대하여 인증서를 받았다.

씨티아이랩은 지능화, 고도화되고 있는 지능형 지속공격(APT), 제로데이, 랜섬웨어 공격 등 기존의 패턴과는 다른 방식의 공격은 방어하지 못하는 한계를 해결 하고자 사이버위협 인텔리전스(CTI) 기술을 확보하여 인공지능(AI Deep Learning) 기반 컨버전스 CTI플랫폼을 개발하는 전문기업으로 한전(전력제어망 이상징후 감시), 신한은행(금융거래 이상징후 모니터링체계 구축), 산자부(발전제어망 보안모니터링), 국가정보자원관리원(AI적응형 보안시스템)에 기술지원을 해주고 있다.

씨티아이랩 조홍연 대표는 “최근 인공지능 챗봇 '이루다'를 둘러싼 논란으로 윤리적 인공지능 개발·활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이며,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는 인공지능 서비스로부터 고객의 개인정보 유출 위험을 줄이고 조직의 중요정보를 보호하는 기술이 날로 중요해 지고 있다.”라며 “이번 인증을 통해 씨티아이랩의 AI기반 컨버전스 CTI플랫폼의 보안 역량과 안정성을 국내외에서 인정받았다. 이를 계기로 보안에 대한 요구 조건이 엄격한 공공기관, 금융권, 제조업 등에도 서비스를 빠르게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인증심사를 진행한 공병철 선임심사원은 “코로나19 이후 디지털 트랜스포메인션이 가속화하고 인공지능에 의한 보안관제 기술이 고도화하고 있으며, 전 산업현장(스마트 제조, 공장, 시티, 팜, 헬스 등)에서 운영기술(OT), 인공지능(AI), 클라우드, 5G, 산업사물인터넷(IIOT) 등에 대한 사이버 공격으로부터의 안전성, 가용성, 신뢰성, 예측가능성을 관리하는 전문가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AI보안과 OT보안이 이슈화되면서 산업전반에 정보보호의 중요성이 더욱더 강조되고 있기에 국제표준 ISO 27001 취득 하려는 기업이 늘어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