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2:15 (일)
개인별 맞춤 건강한 한방 다이어트
상태바
개인별 맞춤 건강한 한방 다이어트
  • 데일리시큐
  • 승인 2015.12.01 11: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도비만인 사람, 잦은 다이어트로 체중감량이 쉽지 않은 사람, 물만 먹어도 살이 찌는 체질인 사람, 갑자기 식욕이 늘거나 체중이 늘어난 사람, 산후 체중감량이 힘든 사람, 복부나 허벅지 등 부분적으로 체지방이 많은 사람 등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의 유형은 다양하다. 한방 다이어트는 체계적인 일대일 개인별 맞춤 프로그램으로 각 개인의 비만의 원인을 찾아 그에 맞는 한약을 처방한다.
 
최근의 다이어트 트렌드는 급격한 체중감량 보다는 개개인에 맞는 건강한 다이어트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억지로 굶는 다이어트 보다는 개인의 체질에 맞게 체내 순환 기능을 도와주면서 체지방 감소 위주의 체중감량을 목표로 하는 다이어트가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다. 다이어트 중에 체지방이 잘 분해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촉매역할, 혹은 다이어트 시 근육의 양이 줄어들지 않도록 단백질을 보충해주는 다이어트식품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쉽게 하는 다이어트’보다는 ‘건강한 다이어트’가 더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된 결과로 볼 수 있다. 특히 좌식 생활을 하는 현대인들에게 복부는 꾸준한 운동이 매우 어려운 부위여서 복부비만이 심한 사람들에게는 이러한 한약의 필요성이 더욱 크다. 
 
이런 현상을 통해 건강한 다이어트로서의 한방다이어트가 재조명되고 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다이어트시 나타날 수 있는 어지럼증 등 기와 혈이 허해지는 현상이나 노화현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 개개인에 맞는 건강한 보약제 위주의 한약 처방으로 ‘건강한 한약다이어트’에 초점을 맞춘 방식이 주목받고 있으며 이러한 보약제 위주의 한방다이어트를 ‘보약 다이어트’라고 부른다.
 
보약제 위주로 처방이 구성되는 보약다이어트는 크게 세 가지 역할을 한다. 첫째 체내 순환 기능을 도와주고 체지방이 원활하게 분해될 수 있도록 해주는 촉매제 역할이다. 둘째 다이어트 시 발생할 수 있는 어지럼증 등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해주는 보약으로서의 역할이다. 셋째 포만감이 나는 약제 구성을 통해서 허기짐을 덜어주는 역할을 해주어 건강하고 성공적인 한약다이어트를 돕게 된다.
 
한방 다이어트한의원인 붓기한의원 장석원 원장은 “다이어트 시에 중요한 점은 몸에 무리가 안가는 한도 내에서 건강하게 감량하는 것입니다. 또한 감량 후에는 요요현상 없이 체중을 유지할 수 있는가 하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개개인에 맞는 건강한 방식의 다이어트를 통해 근육량 감소를 최소화하고 체지방위주로 감량함으로써 요요현상을 예방하고 건강하게 한방 다이어트를 마칠 수 있습니다”라고 전했다.
 
무리한 다이어트 및 이를 조장하는 사회적 분위기로 인해서 진정한 다이어트의 의미가 무엇인지, 그리고 건강한 다이어트란 무엇인지에 대한 재조명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더 건강하고 몸에 무리를 주지 않는 다이어트 방법 중 한가지로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 바로 보약 위주의 한방 다이어트방법이다.
 
한편 TV를 비롯하여 언론을 통해 자주 소개된 붓기한의원은 고객이 신뢰하는 브랜드 대상, 한국소비자 만족지수 1위 한방다이어트부문 대상, 스포츠조선 파워브랜드 한방의료부문 대상 수상 등으로 주목받고 있다.
 
<정윤희 기자> jywoo@dailysec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