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7:50 (일)
제17회 소프트웨어 역량검정(TOPCIT) 정기평가 성적우수자 31명 시상
상태바
제17회 소프트웨어 역량검정(TOPCIT) 정기평가 성적우수자 31명 시상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2.07.13 15: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적우수 수상자(31명)
성적우수 수상자(31명)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과기정통부’)는 오늘 7월 13일(수) 서울 aT센터에서 ‘제17회 소프트웨어 역량 검정(이하 TOPCIT) 정기평가 성적우수자 시상식’을 개최하였다.

TOPCIT은 과기정통부가 2014년부터 소프트웨어(이하 SW) 전공생, 재직자 등을 대상으로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SW 기술역량과 비즈니스 및 통합문제 해결 역량을 평가하기 위해 도입한 제도로서, 올해로 시행 9년째를 맞이하고 있으며, 2020년 12월 소프트웨어진흥법 전면개정을 통해 법정 시험으로 시행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5월 21일(토) SW전공생, 산업계 종사자, 군인 등을 대상으로 ‘제17회 TOPCIT 정기평가’를 시행하였으며, 응시자 총 5,234명 중 성적우수자에 대해 과기정통부 장관상, 국방부 장관상, 정보통신기획평가원장상 등 총 31개 상을 시상하였다.

또한, TOPCIT 정기평가 성적우수자 중 대상, 금상, 은상, 동상 수상자와 국방부 장관상 및 참모총장상 수상자에게는 해외연수를 제공하고, 다른 수상자들에게는 장학금 등 부상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정기평가 성적우수자 중  과기정통부 장관상(대상)은 대학생 부문에서 최고 성적을 받은 중앙대학교 최종민 학생이 수상했으며, 숭실대학교 박명규 학생과 경북대학교 김도현 학생이 각각 정보통신기획평가원장상(금·은상), 중앙대학교 조성찬 학생이 한국생산성본부회장상(동상)을 수상했다. 

이와 함께, 더존IT그룹, 안랩, 한전KDN, 한솔인티큐브 등 기관특별상에 단국대학교 김태원 학생을 비롯한 16명의 학생이 수상하였으며, 성적우수 여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IT여성기업인협회장상은 제주대학교 이소희 학생을 비롯한 5명의 학생에게 수여되었다.

응시자 중 군인을 대상으로 수여하는 국방부 장관상에는 정보체계관리단 김진영 대위가 최고 득점자로서 수상했으며, 각 군 1위에게 수여하는 참모총장상은 육군 서다빈 대위, 해군 홍인호 대위, 공군 전주환 대위가 각각 수상했다.

마지막으로, 재직자 부문 1위는 사이버작전사령부 전제현(7급), 고교 부문 1위는 부산SW마이스터고등학교 이현준 학생으로 각각 정보통신기획평가원장상을 수상했다.

특히, 고교 부문 1위로 특별상을 수상한 부산SW마이스터고등학교 이현준 학생은 “학교에서 배워온 SW역량을 측정하고 실무에서 어떤 역량을 필요로 하는지 알고 싶어 TOPCIT평가에 응시했으며, 고등부문 1등이라는 소식에 감사하다”며 “웹 백엔드 SW개발자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이며, 그 꿈에 다가가기 위해 현업에서 요구하는 실무역량이 무엇인지 TOPCIT응시를 통해 더 깊게 알 수 있었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과기정통부 허원석 SW정책관은 “TOPCIT 정기평가를 통해 매년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실무역량을 갖춘 우수한 SW 인재들을 배출하는데 노력하고 있다”며 “과기정통부는 TOPCIT의 활용영역을 넓혀 비전공자도 쉽게 본인의 SW/IT역량을 확인할 수 있는 역량평가 모델을 개선하여 디지털 혁신인재 양성에 활용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