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30 (토)
노르마, ”양자컴퓨터로 공동인증서 해킹”...싱가포르 퀀텀 테크 참가해 RSA 보안 위협 공개
상태바
노르마, ”양자컴퓨터로 공동인증서 해킹”...싱가포르 퀀텀 테크 참가해 RSA 보안 위협 공개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3.04.10 19: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자 컴퓨터를 이용한 공개키 암호 공격 연구 결과 발표해 글로벌 양자 산학연 관심 집중

IoT 및 양자 보안 전문 기업 노르마(대표 정현철)가 글로벌 최고의 양자 기술 컨퍼런스인 ‘싱가포르 퀀텀 테크 2023’에 국내에서 유일하게 참가했다.

노르마는 지난 4~5일 싱가포르 센토사에서 개최된 ‘싱가포르 퀀텀 테크 2023’에 참가해 양자 보안 기술에 관한 발표를 진행하고 기업 부스에서 대표 제품을 소개했다. 퀀텀 테크는 양자 컴퓨팅, 암호화, 센싱, 알고리즘 등을 다루는 글로벌 최고의 양자 기술 컨퍼런스로 양자 패권을 주도하는 기업, 정부, 학계가 참가해 최신 기술과 시장 동향을 공유하는 자리다.

노르마 신동걸 이사는 ‘양자컴퓨팅에 의한 RSA 암호 보안 위협(Norma made 14-bit RSA attack)’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특히 이번 발표에서는 양자 컴퓨터 환경에서 14비트의 숫자를 2시간만에 소인수분해한 연구 결과를 공개해 주목을 받았다. RSA 암호는 금융 공동인증서 등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공개키 암호 알고리즘으로 큰 숫자를 소인수분해 하기 어려운 수학적 난제에 기반한다. 노르마의 연구 사례는 양자컴퓨터로 인해 소인수분해가 쉽게 된다면 현재 표준 암호 시스템에 심각한 위협이 된다는 점을 실제로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RSA 암호 보안 위협에 대한 발표는 노르마 제품에 대한 수요로 이어졌다. 양자내성암호(PQC)를 SSL VPN에 적용한 'Q 케어 커넥트'와 PQC 알고리즘 라이브러리 'Q 케어 스위트' 등 2종의 Q 케어 시리즈가 많은 관심을 받았다. 노르마의 Q 케어 시리즈는 양자 컴퓨팅 환경에서도 강력한 보안성을 보장하고 현재의 인프라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호환성이 우수하다는 점에서 기업과 공공 기관의 선호도가 높았다. 또한 국내외 투자자 및 파트너가 부스를 직접 방문해 양자 보안 기술에 대해 상세히 문의하고 협력을 적극 제안했다.

노르마는 이번 퀀텀 테크를 통해 주요 양자 기업과 기술 및 학술 교류를 이어가는 한편 제품을 업그레이드하여 수출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고객사를 대상으로 체계적인 보안 컨설팅을 거쳐 맞춤형 솔루션을 제시함은 물론 브라우저, 블록체인, 클라우드 등 적용 분야도 점차 넓혀간다는 전략이다.

노르마 정현철 대표는 “세계 각국의 기업과 정부가 양자 기술에 대한 관심이 크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한 계기가 됐다”고 퀀텀 테크 참가 소감을 전하며 “앞으로 NDA 등을 통해 기술 교류를 본격화 하는 등 협업으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방안을 구체화 하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양자 보안 기술 기반 IoT 보안 전문 기업 노르마는 ‘디지털 라이프를 안전하고 자유롭게’를 슬로건으로 무선 네트워크 보안, IoT 보안, 양자 보안, 정보보호 컨설팅 등의 분야에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주요 제품 및 보안 컨설팅 서비스로는 기업용 무선 네트워크 취약점 점검 솔루션 ‘앳이어 v3.0(AtEar v3.0)’, IoT 보안을 위한 소프트웨어 모듈 ‘IoT 케어(IoT Care)’ 등이 있다. 노르마는 국방부, 한국수력원자력, 경찰청 등 기업 및 공공기관 중심의 공신력 있는 레퍼런스를 통해 기술력을 검증했다. 최근에는 기존 보안 영역에 양자내성암호(PQC) 기술을 적용, PQC 기반의 IoT 보안과 자동차 보안, 스마트홈 보안 솔루션을 마련하고 있다. 대표 제품으로 PQC 기술을 적용한 양자 보안 솔루션 ‘Q 케어(Q Care)’가 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