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8:40 (토)
“보안인증 소프트웨어 보안 취약점” 악용한 해킹 확산
상태바
“보안인증 소프트웨어 보안 취약점” 악용한 해킹 확산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3.06.28 17: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원 국가사이버위기관리단 중심으로 대응 중...국민들의 신속한 업데이트와 삭제 당부

국가정보원은 북한 정찰총국이 국내 유명 보안인증 소프트웨어의 보안 취약점을 악용, 해킹 공격을 지속적으로 시도하고 있다며, 신속하게 해당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거나 삭제할 것을 당부했다.

해당 소프트웨어인 ‘MagicLine4NX’(매직라인)는 국가-공공기관, 금융기관 등 홈페이지에 공동인증서를 활용하여 로그인할 경우 본인인증을 위해 PC에 설치되는 소프트웨어다.

이 소프트웨어는 한번 PC에 설치된 후 사용자가 별도로 업데이트하거나 삭제하지 않으면 최초 상태 그대로 PC에서 자동 실행된다. 이로 인해 일단 보안 취약점이 노출되면 해커가 해킹경로로 지속 악용할 수 있게 된다.

국정원은 경찰청-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인터넷진흥원과 조사한 결과, 작년말부터 북한 정찰총국이 MagicLine4NX 취약점을 악용해 왔는데, 현재까지 공공기관, 방산, IT, 언론사 등 50여개 기관의 PC가 악성코드에 감염된 것을 확인했으며, 감염 PC 내 정보유출 등 세부 피해 내용은 추가 조사중이다.

이에 해당 S/W 개발사 관계자는 “올 3월 보안패치를 개발했지만 PC의 업데이트 진행률이 낮아 해킹피해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회사나 가정에서 사용중인 PC에 대해서도 해당 S/W 삭제나 보안패치를 신속히 진행해줄 것”을 강조했다.

국정원 측은 “민-관 합동 사이버 대응기구인 국가사이버위기관리단을 중심으로 피해 차단에 주력하고 있다”라며 “무엇보다 국민들의 예방 조치가 중요한 만큼 PC에 설치된 해당 S/W를 조속히 삭제하거나 업데이트해 줄 것”을 거듭 강조했다.

또한, “최근 국민 대다수 PC에 설치되어 있는 S/W의 보안취약점이 북한 해커의 악성코드 유포 경로로 연이어 악용되고 있는 만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여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