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6:20 (일)
메가존클라우드, ‘애저 오픈AI 기반 엔터프라이즈 챗GPT 활용전략’ 세미나 개최
상태바
메가존클라우드, ‘애저 오픈AI 기반 엔터프라이즈 챗GPT 활용전략’ 세미나 개최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3.06.30 16: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제 업무 적용사례와 효과 공유 및 기업들의 활용전략 논의
메가존클라우드가 한국마이크로소프트, PwC와 함께 30일 오전 잠실 롯데타워 시그니엘 그랜드볼룸에서 개최한 '애저오픈AI 기반 엔터프라이즈 챗GPT 활용전략 세미나'에 기업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해 발표를 듣고 있다.
메가존클라우드가 한국마이크로소프트, PwC와 함께 30일 오전 잠실 롯데타워 시그니엘 그랜드볼룸에서 개최한 '애저오픈AI 기반 엔터프라이즈 챗GPT 활용전략 세미나'에 기업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해 발표를 듣고 있다.

메가존클라우드(대표 이주완)가 한국마이크로소프트, PwC와 함께 잠실 시그니엘호텔 그랜드볼룸에서 30일 오전 ‘애저 오픈AI(Azure Open AI) 기반 엔터프라이즈 챗GPT 활용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세미나에 첫번째 발표자로 나선 메가존클라우드 DigitalX1 정우진 대표는 “챗GPT를 둘러싸고 사회적으로는 신중론과 관망론이 만만치 않지만 기업 현장에서는 생성형AI가 이미 본격적인 도입·활용단계에 진입했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이달 14일 발행된 매킨지 자료를 인용해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가 기업의 혁신과 매출, 가치상승 등을 통해 글로벌 경제에 수조 달러 규모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마케팅·세일즈, 고객 서비스 운영·관리, IT 개발, 리서치 등 분야에서 생산성 향상과 효율 개선을 위해 챗GPT를 도입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이제까지는 새로운 기술이 등장하면 IT분야를 시작으로 제조업, 유통·서비스업, 금융부문을 거쳐 공공부문이 시차를 두고 도입하는 패턴을 보였다”며 “그러나 챗GPT는 출시 초기임에도 공공부문까지 도입에 나서는 등 모든 부문으로 동시에 확산되고 있다는 면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고 강조했다.

PwC Strategy& 김혜림 이사는 “급부상했다가 정체기에 머무르고 있는 메타버스와 달리 생성형AI는 2~5년 내에 기대정점에 도달할 것이라는 게 가트너의 예측”이라며 “PC 보급 초기 윈도우가 그랬던 것처럼 챗GPT 역시 전문 영역에 머물러 있던 기술의 진입장벽을 낮춤으로써 빠르게 대중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이사는 금융, 교육, 여행 등 다양한 산업분야 대표 기업들의 챗GPT 적용 사례를 소개하며 “많은 기업들이 부분적 도입방식의 접근에서 벗어나 회사 시스템 전체를 GPT-Native로 전환하는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두 번째 세션은 한국마이크로소프트의 주요 AI 기술 소개로 이어졌다. 이건복 개발자 리드와 조승민 클라우드 솔루션 아키텍트가 연사로 나서 마이크로소프트 빌드 2023에서 공개된 주요 AI 기술 혁신에 관해 설명했다. 특히 애플리케이션 등 기업 솔루션 개발에 있어 초거대 AI 모델 활용의 중요성과 방법을 제시했다.

이건복 리드는 “생성형 AI는 조직의 생산성과 역량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이를 활용한 조직과 그렇지 않은 조직의 성과는 극명하게 달라질 것”이라며, “마이크로소프트는 안전하고 책임 있는 AI 개발과 사용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애저 오픈AI와 같은 기술을 통해 고객과 파트너 생태계 전반에 걸쳐 함께 성장을 도모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챗GPT를 실제 업무에 도입한 이마트 김훈동 상무는 “챗GPT 이전의 랭귀지 AI와 최신의 챗GPT를 함께 접목 운영해보니 최신 정보 한계나 환각 등 부작용을 해소하면서 장점을 살릴 수 있었다”며 “하이브리드 방식을 통해 알려진 한계를 보완해가며 적용하면 크리티컬한 비즈니스 영역에서도 활용가치를 발휘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메가존클라우드 이주완 대표는 “챗GPT의 등장으로 기업현장에서의 생성형AI 활용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 한국마이크로소프트와 함께 실제 적용사례와 효과를 평가하고 활용 전략을 논의하는 첫 세미나를 개최하게 돼 기쁘다”며 “국내 기업들의 생성형AI 활용 전략을 수립하는데 오늘 논의된 내용들이 참고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는 IT는 물론 금융과 유통, 제조, 제약 등 다양한 산업군 관계자 210여명이 참여해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