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0:45 (일)
S2W, 연례 보안 컨퍼런스 ‘SIS 2023: DRIVE’ 성료
상태바
S2W, 연례 보안 컨퍼런스 ‘SIS 2023: DRIVE’ 성료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3.07.12 17: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2W, 연례 보안 컨퍼런스 ‘SIS 2023: DRIVE’ 성료

S2W(대표 서상덕, 에스투더블유)은 오늘, 11일(화)에 연례 보안 컨퍼런스인 ‘SIS 2023: DRIVE’를 4백여 명이 등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에스투더블유(S2W)의 ‘SIS(Security Intelligence Summit) 2023: DRIVE’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 있어 보안이 우리 일상의 필수적인 요소임을 공유하고 논의하는 자리다.

올해 제2회로 맞이하는 연례 행사로, 공공기관 및 기업의 사이버 정보 보호 관련 다양한 인사들이 연사로 참여했다. 특히 제2회 ‘SIS 2023’은 데이터를 구동/활용한다는 의미를 담아 ‘DRIVE’라는 테마로 진행되었으며, 7월 11일(화) 오후 1시반부터 조선팰리스 강남에서 개최되었다. 사이버 상의 데이터와 정보는 어떻게 수집되고 정제되며, 우리 삶 속에 어떻게 활용되는지 깊이 있게 알아보는 세션들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S2W는 올해 6월 세계경제포럼이 선정한 2023년 세계 100대 기술 선도 기업으로 채택되었다. S2W가 세계적으로 사이버 보안과 AI 기술력을 인정받는 회사로서 SIS의 주최사가 되어 각자 다른 산업 분야와 다른 위치에서 정보 보호를 위해 고군분투하는 이들의 다양한 노하우를 교류하고 연대하는 데 힘쓴다.

이번 ‘SIS 2023’은 트랙1과 트랙2로 나뉘어져서 인텔리전스, 사이버 위협, 인공지능 등과 관련한 데이터와 정보 수집 및 정제, 분석 기법과 개발 과정, 활용 사례 등을 소개하는 다양한 세션이 마련되었다.

‘SIS 2023’에서 발표되는 주요 내용으로는 트랙 1에서 국가 사이버안보 패러다임의 변화 - 경찰청 양한솔 경감, 블록체인 환경에서 CTI 활용 – 체이널리시스(Chainalysis) 현종석 스페셜리스트, 안드로이드 인터프리터를 이용한 애플리케이션 분석 기법-금융보안원 송성현 수석 연구원, 익명 채널에 특화된 AI 언어모델 다크버트(DarkBERT)의 개발 과정과 활용 사례–에스투더블유(S2W) 정진우 팀장 등이 있으며, 같은 시간 진행되는 트랙 2에서는 글로벌 보안 트렌드 및 변화 사례 소개–피더블유씨(PWC) 이성호 상무, LockBit의 파일단속– S2W 임정연, 양희성 연구원, VPN 환경에서의 모바일 앱 핑거프린팅-성균관대 김형식 교수, 가상인간을 생성하는 방법과 이를 이용한 디지털 잠입 수사–씨엔에이아이(CNAI) 김보형 CEO 등의 내용으로 다양한 사례와 보안 대응 방안이 소개됐다.

에스투더블유(S2W) 정진우 팀장은 ‘익명 채널에 특화된 AI 언어모델 다크버트(DarkBERT)의 개발 과정과 활용 사례’를 주제로 한 발표에서 다크웹을 학습 데이터로 사용하기 위해 다크웹 특성을 고려한 수집과 전처리 과정을 소개했으며, 다크버트를 다크웹 범죄 콘텐츠 분류, 랜섬웨어 유출 사이트 탐지, 위협 키워드 추론 등에 사용할 수 있음을 사례로 선보였다. 또한 다크버트와 같은 도메인 특화 AI 언어모델을 ChatGPT와 같은 거대 언어모델과 연계하여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또한 ‘SIS 2023’는 ‘AI와 사이버 보안의 미래’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패널토론에서는 성균관대 김형식 교수, S2W 곽경주 이사가 모더레이터로 나서고, S2W 정진우 팀장, 스틸리언 박찬암 CEO, 국민대 윤명근 교수, 성신여대 김성민 교수 등이 패널로 참여하여 심도 깊은 인사이트를 공유할 수 있는 시간도 가졌다.

S2W 서상덕 대표는 “정보 보호와 관련된 다양한 업계의 연구진, 실무자, 의사결정자들이 한 자리에 어울려 즐겁게 지식을 교류할 수 있는 장을 만들고자 연례 SIS를 주최하고 있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AI 기술과 사이버보안의 미래에 대해 소개하는 자리로 참가자들과 인텔리전스 데이터가 어떻게 수집되고 활용되는지 깊은 통찰력을 공유할 수 있는 뜻깊은 자리가 되었다”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