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21:00 (토)
틸론, VDI 솔루션으로 시군구청 업무 환경 혁신 도모
상태바
틸론, VDI 솔루션으로 시군구청 업무 환경 혁신 도모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3.07.27 14: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사용 편의 기능과 자동화된 운영 관리 포털 제공으로 효율 극대화
틸론 공공조달 점유율(자료 제공-틸론)

틸론(대표 최용호)이 22년의 축적된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공공조달 VDI 부문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고 밝혔다.

틸론의 VDI 솔루션 ‘Dstation v9.0’은 조달 등록 이후 꾸준히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2022년에 83%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한 데 이어, 올해는 5월 말 기준으로 100%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최근 정부의 디지털 혁신 정책에 따라 공공기관의 인프라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특히 많은 지자체 및 공공기관에서는 높은 보안 환경은 유지하면서 언제 어디서나 업무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가상화와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인프라를 구성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망분리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에 따르면 망분리 시장 규모는 2020년 약 1,677억 원으로 2014년 이후 연평균 31.1% 성장했으며, 공공부문 조달청 자료 기준으로는 2021년 220억 원을 기록하며 연평균 14.8% 지속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보안 강화 흐름에 발맞춰 최근 성북구청, 임실군청, 음성군청, 보은군청, 진주시청은 효율적인 원격근무 시스템 구축을 위해 틸론의 Dstation v9.0을 도입했다.

Dstation v9.0은 클라우드 인프라에서 사용되는 데스크톱 가상화 솔루션으로, 사용자는 자신의 디바이스의 종류나 운영체제에 구애받지 않고 서버 기반의 데스크톱 컴퓨팅 환경에 접속하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또한, 관리자 편의성 중심의 운영 기능 자동화를 통해 IT 관리자는 몇 번의 조작만으로 다수의 사용자에게 가상 데스크톱을 빠르게 생성, 배포, 관리할 수 있어 운영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다.

특히 Dstation v9.0은 국가정보원의 보안기능확인서 2.0을 획득한 제품으로 MS사의 액티브 디렉토리(Active Directory) 사용제한 요구가 있는 경우 TDS(Tilon Directory Service)를 이용해 자체 인증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으며, 보안기능확인서2.0 인증 요건인 KEK 알고리즘, 무결성 보장 및 감사로그 생성 등을 모두 충족하며 타사 대비 높은 수준의 보안을 자랑한다.

또한, 틸론은 다수의 객관적인 BMT(벤치마킹테스트)를 통해 타 솔루션 대비 25% 높은 VD 가용 성능과 네트워크 트래픽 35% 부하 절감 등 제품의 안정성과 성능을 이미 검증받은 바 있으며, 도입 기관은 1대의 서버에 더 많은 가상 데스크톱을 생성할 수 있어 인프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최근 틸론은 별도의 설치 없이 웹 브라우저 내에서 가상 데스크톱 환경에 접속할 수 있는 VDI 웹 클라이언트 웹 링커와 고사양 프로그램 구동이 가능한 엔지니어링 VDI 솔루션 Estation을 개발해 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틸론 관계자는 “정부의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현으로 인해 VDI 및 DaaS의 시장 규모는 앞으로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라며 “지금까지 망분리는 편의를 위한 것이 아니라 보안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불편을 감수해야 한다고 생각되어왔지만, 이제는 사용자의 편의성을 제고하는 새로운 기술이 출현함에 따라 망분리 환경에서 업무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는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틸론의 최용호 대표는 “조달 등록된 제품 중 틸론의 제품이 가장 비싸지만 높은 점유율을 기록할 수 있었던 것은 제품의 기술력뿐만 아니라 고객의 소리를 잘 듣고 적극적인 기술 지원을 제공했기 때문이다. 또한, 시장의 수요를 미리 파악하여 관련 기능과 제품을 제일 먼저 구현하여 선보인 덕분에 높은 시장 점유율을 기록할 수 있었던 것 같다”라며 “지금까지 시장은 틸론이 제시해 온 방향대로 흘러왔다. 앞으로도 틸론은 국내 디지털 혁신에 크게 기여하고, 국산 솔루션의 우수성을 해외에 알려 외화를 벌어 애국할 수 있는 기업으로 발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