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2 09:15 (토)
플라이빗, ‘금융정보분석원 AML 종합평가’ 전금융권 중 최상위
상태바
플라이빗, ‘금융정보분석원 AML 종합평가’ 전금융권 중 최상위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3.10.30 16: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플라이빗(FLYBIT)의 운영사 한국디지털거래소(이하 플라이빗)가 전 금융회사를 대상으로 금융정보분석원(FIU)에서 매년 실시하는 ‘자금세탁방지(AML) 종합평가’에서 최상위그룹에 해당하는 평가를 받았다고 30일 밝혔다.

FIU의 AML종합평가는 자금세탁방지 제도의 원활한 정착과 이행을 위해 국내 전 금융회사를 대상으로 AML 위험-관리 수준을 평가하는 제도로, 금융당국은 금융회사의 위험관리 수준을 측정하여 관리하고, 금융회사는 자사의 위험관리 수준의 적정성 여부를 검증받고 개선 발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통제 체계다.

플라이빗은 올해 실시된 FIU AML종합평가에서 89.70의 점수를 획득, 가상자산사업자(VASP)를 포함해 전 금융업권 중 최상위 수준의 평가를 받았다. 이는 전 평가대상의 15% 이내에 해당하는 우수 평가 금융회사 중에서도 상위에 해당하는 결과로, 선도 은행들과 어깨를 겨누는 수준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플라이빗은 자체 개발한 전사적 AML 위험평가 모델인 ‘FARA’(FLYBIT Enterprise-Wide AML Risk Assessment)를 통한 자체 위험평가 결과와 반기마다 실시되는 FIU의 AML제도이행평가를 통해 식별된 자금세탁 위험요소를 위험도에 기반(RBA)해 통제-관리해왔다.

또한 일/주/월 단위로 수립된 자금세탁방지 모니터링 체계에 따라 지속적인 내부 점검을 진행하여 발생가능한 위험요소를 도출해내고 이를 적시 개선하여 충실도와 완성도를 높였다.

이같은 노력의 결과 반기마다 실시되는 FIU 제도이행평가에서도 ‘자율감시’ 대상으로 평가받았다.

플라이빗은 특히 직급, 업무별로 차별화된 맞춤식 AML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 금융연수원 등 외부 교육뿐만 아니라 내부 전문가를 통한 상시 교육체계를 운영하여 전 임직원의 업무 전문성을 높였다.

AML 관련 업무를 직접적으로 수행하는 직원들을 대상으로는 FIU 권고의 3배가 넘는 40시간 이상의 심화교육을 실시하기도 했다.

플라이빗의 AML 보고 책임자인 설기환 준법감시인은 “경영진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 그리고 가상자산사업자에 특화된 효과적인 AML 통제체계 운영 및 AML 전문가에 의한 지속적인 교육 및 연수 강화가 이번 결과의 기반이 됐으며, FIU의 AML제도이행평가 및 종합평가 기준’에 대한 정밀한 사전 분석과 내실 있고 실질적인 위험관리 노력의 결과가 FIU 종합평가에서 나타난 것이다”라며 “향후에도 자금세탁방지뿐만 아니라 모범적인 가상자산사업자로서 책임과 역할을 다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힘쓰겠다”고 말했다.


◆국내 최대 인공지능 보안 컨퍼런스 AIS 2023 개최(11월2일/7시간 보안교육 이수)

-주최: 데일리시큐

-일시: 2023년 11월 2일 오전9시~오후5시

-장소: 한국과학기술회관 지하1층 국제회의실

-참석대상: 공공, 금융, 기업 개인정보보호 및 정보보안 책임자·실무자만 가능

(현업 정보보안 실무 종사자가 아니면 참석 불가)

-강연내용: 인공지능(AI) 활용 사이버위협과 대응기술 공유

-참가비: 무료 (점심식사와 주차권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보안교육이수: 참관객에 7시간 보안교육 이수증 발급

-등록절차: 사전등록 후 참석승인문자 및 메일 수령자만 참석 가능

-사전등록: 클릭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