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2 09:15 (토)
‘2023 사이버 가디언즈 콘퍼런스’ 성황리 개최
상태바
‘2023 사이버 가디언즈 콘퍼런스’ 성황리 개최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3.11.07 21: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와 한국정보기술연구원(원장 유준상)은 11월 7일(화)에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더리버사이드호텔 몽블랑홀에서 ‘2023 사이버 가디언즈 콘퍼런스’를 성황리에 개최하였다.

디지털 전환 시대를 선도할 청소년 대상으로 개최한 ‘2023 사이버 가디언즈 콘퍼런스’는 2017년부터 시작하여 올해로 7회차를 맞이하였으며, 사이버 가디언즈 활동 지원사업을 홍보하고 정보보안 분야에 대한 저변 확대를 위해 마련되었다.

첫 번째로 열린 취업 진로 소개 시간에는 차세대 보안리더 양성 프로그램(BoB) 5기 이태양 수료생이 “해커로 살아가기” 주제로 특성화고등학교 진학부터 취업 준비과정, 고졸 취업의 장‧단점 등을 생동감 있게 전하며 학생들의 많은 흥미를 유도하였다.

오후 시간에는 한국정보기술연구원 BoB센터 김우진 팀장이 “화이트햇 스쿨(WHS) 소개” 주제로 올해부터 시작한 화이트햇 스쿨 교육의 전반적인 과정을 상세하게 설명하였으며, 이어서 한국정보기술연구원 BoB센터 윤일중 팀장이 “차세대 보안리더 양성 프로그램(BoB) 소개” 주제로 미래의 화이트해커를 꿈꾸는 많은 학생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BoB의 특장점과 성과를 전하였다.

이어진 시간에는 오펜시브 시큐리티 기업인 티오리한국 김현태 연구원이 “사이버 보안 교육 플랫폼 소개”라는 주제로 발표하여 화이트해커를 꿈꾸는 학생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으며, 이와 함께 드림핵(Dreamhack)의 우수성을 알렸다.

진학 진로 소개 시간에는 차세대 보안리더 양성 프로그램(BoB) 2기 임정원 수료생이 “Whitehat Career Path” 주제로 특성화고 진학부터 고등학교 졸업 후 대학교에 이어 대학원 진학까지의 과정을 친근하게 전달하였다.

마지막 시간에는 올해 사이버 가디언즈 정보보안 교육 운영 지원사업에 참여 중인 고등학교의 담당 선생님들이 학교별 특화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공유의 시간을 가지며 행사의 의미를 더하였다.

콘퍼런스를 주관한 한국정보기술연구원의 유준상 원장은 “지난 10월 청년 화이트해커와의 대화 행사가 개최될 정도로 정보보안 분야의 위상이 매우 높아졌다.”고 강조하며 “오늘 행사에 참여한 청소년 여러분들도 화이트해커로서의 꿈을 키워나가길 바란다.”며 행사에 참여한 청소년들에게 격려의 말을 전하였다.

한편 행사와 같이 열린 사이버 가디언즈 경진대회에서는 선린인터넷고등학교 ‘냥코대전쟁’팀이 최우수상을 차지하였으며, 우수상에는 세명컴퓨터고등학교 ‘조김조’팀과 한세사이버보안고등학교 ‘수업 째고 왔습니다’팀 등 2개팀이 선정됐다. 덕영고등학교 ‘듬직’팀, 선린인터넷고등학교 ‘이모티콘’팀 등 2팀은 장려상을 수상하였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