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21:50 (토)
테스트웍스, 인공지능 데이터 검증 전문 솔루션 ‘에이디큐(ADQ)’ GS인증 1등급 획득
상태바
테스트웍스, 인공지능 데이터 검증 전문 솔루션 ‘에이디큐(ADQ)’ GS인증 1등급 획득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3.11.22 18: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지능 데이터 및 검증 전문기업 테스트웍스(대표 윤석원)는 인공지능 데이터 검증 전문 솔루션 ‘에이디큐(ADQ)’가 GS(Good Software) 인증 1등급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다.

GS 인증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가 ISO/IEC 25023, 25041, 25051 국제표준을 기반으로 소프트웨어의 기능적합성, 성능효율성, 호환성, 사용성, 신뢰성, 보안성, 유지보수성, 이식성, 일반적 요구사항 등 9가지 항목에 대한 제품의 품질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후, 우수한 품질을 갖춘 제품에 부여하는 국가 품질 인증 제도다.

이번에 GS 인증을 획득한 ADQ는 지난 2022년 3월에 베타 버전이 출시된 이후, 동종 업계 선두의 대규모 데이터 셋 구축 및 검증 노하우가 반영된 업데이트 버전이다. 특히, 기존 CS(Client & Sever) 버전의 운영 관리 어려움을 개선한 스탠드얼론(Standalone) 버전으로 GS인증을 획득하여 검증도구의 경량화와 활용성을 개선하였다. ADQ는 테스트웍스의 다년간의 노하우가 담긴 데이터 품질 검증 프로세스에 맞춰 작업을 진행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 별로 검증 팀을 구성하여 원활한 작업 관리 및 협업이 가능하다. 특히, 사용자 맞춤형 기능을 제공하여 편의성을 높였으며, 품질 검증 결과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어 전반적인 데이터 검증 업무의 생산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

최근 다양한 산업에서 인공지능 도입에 필요한 데이터 구축에 드는 막대한 비용과 시간을 절감하기 위해 학습에 필요한 최소한의 품질 좋은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확보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도입하려는 인공지능 모델의 목적성에 부합하는 데이터 품질을 지속적으로 확보 및 관리하는 것은 어려운 문제이다. 또한, 다양한 인공지능 모델 개발을 위해 필요한 데이터만큼 수많은 데이터 구축 업체가 있고, 이 업체 별로 다양한 데이터 포맷을 가지고 있으며, 검증 보다는 가공 위주로 구현된 툴은 검증을 위해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현장에서의 어려움을 반영한 ADQ는 인공지능 데이터 품질 검증에 최적화된 도구로, 데이터 셋의 오류 여부를 검증하고 관련 분석 정보를 빠르게 확인하여 데이터 품질 관리에 필요한 시간 및 비용 절감에 효과적인 제품이다.

ADQ가 제공하는 주요 기능은 ▲데이터 현황 및 통계 대시보드 ▲데이터 샘플링 ▲데이터 포맷 변환 ▲데이터 검증 작업 분할 및 등록 ▲GT비교 검증 기능 ▲데이터 라벨링 오류 설정 관리 ▲오류 별 필터링 및 검색 기능 ▲라벨 분포 및 객체 크기 분포 분석 ▲의미 정확성 검증 결과 확인 ▲검증 결과 보고서 등으로 검증 작업을 최대한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 되었다.

또한, ADQ는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의 품질검사 생애주기에서 데이터 가공단계의 정량적 지표를 제시할 수 있는 도구로 고도화될 예정이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