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2 03:05 (토)
국정원, 美ㆍ英 주관 ‘안전한 AI 개발 가이드’에 파트너 참여
상태바
국정원, 美ㆍ英 주관 ‘안전한 AI 개발 가이드’에 파트너 참여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3.11.28 10: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원, “주요 사이버안보기관간 협력하 AI 안전성 위협에 선제 대비”

국가정보원은 11월 28일 英 국가사이버안보센터(NCSC), 美 사이버안보ㆍ인프라보호청(CISA) 및 파이브아이즈(Five-Eyes)를 비롯한 주요국 23개 기관들이 참여한 「안전한 AI 시스템 개발 가이드라인」을 공동으로 발표했다.

동 가이드라인은 英 NCSCㆍ美 CISA가 최근 안전한 AI시스템 확보를 위해 AI 개발과 관련한 가이드 마련을 주도하고, 국정원 등 주요국 사이버안보기관이 협력 파트너로 대거 참여한 결과물이다.

특히, 국정원은 ‘韓美 전략적 사이버안보 협력 프레임워크’(4월) 및 ‘韓ㆍ英 전략적 사이버 파트너십’(11월) 체결 등 연이은 정상간 사이버안보 협력 토대를 조성하는 가운데, 다방면의 연대를 공고히 하고자 협력 파트너로서 참여했다.

국정원에 따르면, 이번 가이드라인은 AI 시스템 제공업체의 IT기술자들이 안전하게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는 실용적인 조언을 제공하고 있다.

가이드라인은 먼저 개발 과정 전반에 걸쳐 ‘보안내재화’(Design by Secure)를 강조하면서, ▲보안에 대한 책임 ▲책임성ㆍ투명성 보장 ▲기업 영업시 보안내재화 최우선적 고려 등 3개 원칙을 제시했다.

또한 안전한 AI시스템 개발방법에 대해 설계ㆍ개발ㆍ배포ㆍ운영 등 4스탭으로 구분해 각 단계별로 상세한 조치사항이 담겨있다.

◆안전한 AI 시스템 개발을 위한 4 STEP

-안전한 설계 : 시스템에 대한 위협요소 분석, 윤리적 요소 고려

-안전한 개발 : 공급망 보안 대책 마련

-안전한 배포 : 배포 IT인프라 보호ㆍAI 모델 조작 환경 보호

-안전한 운영 : 시스템 행동 모니터링ㆍ자동 업데이트 보안대책 적용

자세한 내용은 국정원 국가사이버안보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정원 백종욱 3차장은 “국정원은 주요국들과 사이버안보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AI 등 신기술 등장에 따른 ‘신종 공격 위협’에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