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6:25 (토)
아울시스템즈 'OWLCrypto V1.0', 암호모듈 KCMVP 인증 획득
상태바
아울시스템즈 'OWLCrypto V1.0', 암호모듈 KCMVP 인증 획득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3.12.26 14: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울시스템즈(대표 강병승)는 암호모듈 'OWLCrypto V 1.0'이 국가정보원으로부터 암호모듈 검증(KCMVP)을 받았다고 26일 밝혔다.

'OWLCrypto V1.0’은 C 언어로 구현된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 형태의 암호모듈이다. 블록 암호화 ARIA(128,192,256 bit)와 해시 함수 SHA-256, 512 bit, 메시지 인증 코드 HMAC(SHA-256 bit), 공개키 암호 RSAES(2048 bit, SHA-256 bit) 등의 알고리즘을 검증 받았다. 암호모듈 검증기준 (KS X ISO/IEC 19790:2015, KS X ISO/IEC 24759:2015)의 보안수준 1을 준수하며 11개 보안 영역 중 암호모듈에 해당하는 9개 영역 모두 보안 수준을 만족했다. 암호모듈 유효기간은 오는 2028년 12월 22일까지이다.

암호모듈 검증제도(KCMVP, Korea Cryptographic Module Validation Program)는 사이버안보 업무규정 제9조와 전자정부 시행령 제69조 등에 따라 국가정보통신망에서 소통·저장되는 비밀이 아닌 업무 자료를 보호하기 위해 국가·공공기관에서 도입하는 암호모듈의 안전성과 구현 적합성을 검증하는 제도이다. 암호모듈은 중요 자료를 보호하는 목적으로 정보의 유출, 위·변조, 훼손 등을 방지하기 위한 기밀성·무결성·인증·부인방지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국가정보원은 DB 암호화, 통합인증, 문서 암호화, 가상사설망 등의 정보보호 제품군에 대해서 국가 ·공공기관에 도입 시 검증필 암호모듈 탑재를 필수로 요구하고 있다.

최근 기업체를 향한 사이버 공격 등 보안 위협이 증가함에 따라, 국가기관이나 공공기관 뿐만 아니라 민간 기업에서도 보안을 위해 검증필 암호모듈이 탑재한 제품을 사용하는 추세이다. 안전한 데이터베이스 보안을 위해서는 검증 받은 암호화 모듈을 사용하고 안전한 알고리즘으로 데이터를 암호화해 저장해야 한다.

강병승 대표는 "PrivacyDB, PrivacyKMS 등 아울시스템즈의 주요 제품에 탑재된 암호화 모듈을 'OWLCrypto'로 변경하여 솔루션의 보안과 안정성을 더욱 높일 수 있게 되었다"라며 "현재 국방 및 공공기관에 아울시스템즈의 솔루션이 많이 탑재되어 있다. 이번 인증을 계기로 국내의 기업 및 금융 등의 시장을 넘어 해외 시장에도 솔루션을 공급할 계획이다. 올해에는 매출도 크게 오르고 회사 전반적으로 큰 변화와 발전이 있었다. 폭넓은 시장 진출과 기술 개발을 통해 앞으로 더욱 발전하는 모습을 지켜봐달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