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3:15 (일)
국내 커뮤니티 사이트 대상 다크웹 정보 유출 현황 조사, 7만 건의 로그인 정보 유출 확인
상태바
국내 커뮤니티 사이트 대상 다크웹 정보 유출 현황 조사, 7만 건의 로그인 정보 유출 확인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4.01.15 18: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로다크웹, 국내 커뮤니티 사이트 대상 다크웹 정보 유출 현황 모의조사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다크웹을 통한 정보 유출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다크웹 유출 정보 모니터링 서비스 제로다크웹이 국내 주요 커뮤니티 사이트 10곳을 대상으로 한 다크웹 정보 유출 현황 조사 결과, 총 71,813건의 정보가 다크웹에 유출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유출된 로그인 정보는 70,797건으로 사용자들의 개인정보와 연결될 수 있는 중요한 데이터이다. 해커들이 해당 커뮤니티 사이트에 접근하여 사용자의 게시물, 사진 등을 탈취할 수 있는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이는 개인 정보 보호 및 프라이버시 침해에 심각한 위협이 될 수 있으므로 사용자들은 정기적으로 사이트의 비밀번호를 변경하는 등의 보안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

주목할 점은 이러한 정보 유출이 사용자의 개인 PC에서 인포스틸러(정보 탈취 악성 소프트웨어)에 의해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는 것이다. 이는 사용자 PC의 보안 문제에서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와 함께, 커뮤니티 사이트의 사내 계정 850건과 문서 166건의 유출도 확인되었다.

다크웹에서 정보가 유출되면, 이 정보들은 해커들에 의해 다양한 방식으로 악용될 수 있다. 따라서 커뮤니티 사이트 운영자와 이용자 모두가 이러한 위험을 인지하고 적극적인 대응을 준비해야 한다.

제로다크웹은 지란지교소프트에서 한국 총판을 시작한 이후로 6개월 동안 약 98만의 다크웹 유출 정보를 탐지하고 무료 샘플 리포트를 제공했다고 밝힌 바 있다.

무료 샘플 리포트는 이메일만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샘플 리포트에서도 유출된 이메일, 문서, 로그인 계정의 개수와 악성코드 감염 의심 디바이스의 개수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제로다크웹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