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5:05 (일)
앤넷트러스트, 보안기능확인서 V3.0 획득
상태바
앤넷트러스트, 보안기능확인서 V3.0 획득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4.01.24 17: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기관 SW 공급망 보안 강화
앤넷트러스트를 활용한 안전한 소프트웨어 보안 패치
앤넷트러스트를 활용한 안전한 소프트웨어 보안 패치

앤앤에스피(대표 김일용) 소프트웨어 공급망 보안 솔루션 앤넷트러스트(nNetTrust)가 국가정보원 ‘국가용보안요구사항 V3.0 보안기능확인서’를 획득했다.

국가정보원은 국가정보통신망의 보안수준 제고를 위해 국가정보원법 제4조와 전자정부법 제56조에 의거, 국가·공공기관이 도입하는 정보보호시스템에 대해 보안적합성 검증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자료 전송 관련 제품의 경우 2020년부터 CC 인증에서 보안기능 확인서를 활용한 선검증 절차로 전환·시행 중이다. 보안기능확인서를 발급받을 경우 보안적합성 검증절차를 생략하고 운영할 수 있다.

국가정보원은 사이버 공격 기법이 다양화-고도화됨에 따라 해킹 피해를 막기 위해 사이버 위협에 맞춰 보안요구사항 수준을 높인 ‘국가용 보안요구사항 V3.0’을 2023년 4월부터 의무 적용하고 있다.

앤넷트러스트는 새로운 국가용 보안요구사항 V3.0 규격기준에 따라 보안기능확인서를 획득했다. 망간자료전송제품의 경우 기존 국가용 보안요구사항 V1.0에서 안전성 검증 기준이 36개였는데 V3.0에서는 67개로 약 2배 가량 늘었다.

앤넷트러스트는 소프트웨어 보안 업데이트를 안전하게 지원하는 망연계 솔루션이다. 악성코드 유입에 대한 클린시스템 기능을 제공한다. 최근 공격자들은 SW 기업 내부망에 침투해 제품에 악성코드를 숨겨 고객에게 유포하는 공급망 공급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런 SW 공급망 보안 이슈에 앤넷트러스트는 대응한다. 외부망에서 조직 내부망으로 SW 업데이트를 하거나 특정 파일과 자료 등을 검사해 안전하고 인가된 정보만 전달한다.

앤넷트러스트는 송신 서버(TX), 멀티 백신 엔진이 장착된 클린 PC 서버(CLN), 수신 서버(RX) 총 3개의 서버가 하나로 시스템으로 구성됐다.

그동안 일부 기관은 망분리 정책에 따라 패치 및 업데이트 관리자가 인터넷으로부터 패치, 업데이트 파일을 다운받아 클린PC에서 검사하고 수동으로 업무망으로 업로드했다. 보안관리자는 취약성이 발견될 경우 패치 및 업데이트를 수동으로 작업해야해 위협 대응의 골든타임을 지키기 어려웠다.

앤넷트러스트는 비보안영역(외부망 등)에서 패치, 업데이트, 외부 정보 등을 수집하여 클린 영역에서 악성코드 및 무결성을 검사하고 보안영역(업무망 등)으로 검증된 수집 정보를 일방향으로 안전하게 전달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을 높인다.

외부망에서 수집한 패치 및 업데이트를 정보를 클린시스템을 거쳐 내부망으로 자동 전달해 실시간 패치한다. 동시에 외부로 정보유출도 차단한다. 물리적 일방향으로 분리되는 에어갭 환경을 유지해 외부망에서 내부망으로만 자료 전송이 가능하다. 보안 취약성 패치는 빠르게 수행하면서 내부에서 외부로의 자료 반출은 불가능하다.

또한 유명 소프트웨어 기업의 패치 파일도 신뢰하지 않고 한번 더 무결성을 검증하는 제로 트러스트 아키텍처를 지원한다.

국방 관련 기관들은 소프트웨어 공급망에 대한 보안위협을 완화하기 위해 인터넷에서 유통되는 오픈소스를 개발 망에 다운로드하는 경우, 체크섬 유효성 검사를 해야 한다. 국방 관련 A기관은 앤넷트러스트를 도입해 소스제어 벤더 종속성 포함 여부와 SBOM(Software Bill of Material) 게시 자동화에 활용했다.

앤앤에스피 김일용 대표는 “사이버 공격자들이 무차별 해킹보다는 특정 기업을 표적으로 삼아 침투하고 있다"라며 “공격자는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를 방해하거나 완성된 제품의 취약점을 찾아내 업데이트를 통해 악성코드를 배포한다. 앤넷트러스트는 이런 SW 공급망 이슈에 대응하는 제품으로 이번에 보안기능확인서 V3.0을 획득해 공공기관 SW 공급망 보안을 강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