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4:50 (일)
채준혁 인섹시큐리티 과장 “드론, 범죄와 무기로 활용↑…경찰·군 기관 등 드론 데이터 포렌식 수요 증가”
상태바
채준혁 인섹시큐리티 과장 “드론, 범죄와 무기로 활용↑…경찰·군 기관 등 드론 데이터 포렌식 수요 증가”
  • 길민권
  • 승인 2024.01.24 18: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섹시큐리티, 드론 데이터 추출 및 증거분석에 특화된 '마에스트로 드론 포렌식 애널라이저’ 출시
드론 이미지
드론 이미지

인섹시큐리티(대표 김종광)는 18일, 드론 데이터 추출 및 증거분석 솔루션인 '마에스트로 드론 포렌식 애널라이저(MAESTRO Drone Forensic Analyzer)'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드론 기술은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고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드론은 촬영, 감시, 검사, 운송 등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어서 농업, 건설, 보안, 군사, 통신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드론 사용 확대로 각종 보안 문제도 급증할 전망이다.

특히 드론은 경계 감시, 이상 행동 감지 및 긴급 상황 대응을 위한 보안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군사 분야에서는 드론이 정찰, 표적 탐색, 임무 수행에 사용되기도 한다.

한편 드론으로 발생할 수 있는 보안 문제도 다양하다. 드론은 원격으로 조종되므로 해커가 드론 제어를 획득하거나 드론 시스템을 무단으로 침입할 수 있다. 그리고 드론이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사생활 침해 우려 등 불법 촬영이나 감시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더불어 드론이 수집한 데이터는 민감한 영상정보를 포함할 수 있으며, 이를 안전하게 저장하고 전송하는 보안 문제도 이슈가 되고 있다. 또 드론이 불법 목적으로 사용되거나 테러 공격에 활용될 수 있어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드론 보안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암호화, 안전한 통신 프로토콜, 물리적 보안 조치, 규제 및 법률적 조치 등이 필요하다. 또한 산업 내부에서는 드론 사용에 대한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며, 산업 표준 및 규정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상황에 인섹시큐리티가 드론 데이터 추출 및 증거분석 솔루션인 '마에스트로 드론 포렌식 애널라이저’를 출시해 향후 드론으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사건 사고 수사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채준혁 인섹시큐리티 정보기술본부 과장은 “실생활에서 드론 활용이 증가하고 있고 앞으로 더욱 그럴 것이다. 관련 사고도 증가할 전망이다. 반면 배송사고, 드론의 무기화, 범죄 활용 문제도 증가할 전망이라 수사관들의 드론 분석 능력이 강화되어야 할 시점이다”라며 “마에스트로 드론 포렌식 애널라이저는 수사관들이 드론 기기에서 증거데이터를 분석하고 보다 쉽게 증거분석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솔루션이다”라고 소개했다.

마에스트로는 드론 비행 경로와 영상촬영 데이터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마에스트로의 주요 기능 특장점은 다음과 같다.

인섹시큐리티 제공. 드론 분석 이미지
인섹시큐리티 제공. 드론 분석 이미지

사고나 범죄 발생시, 드론 비행 데이터를 자동 추출하고 사용자 분석 등 핵심 증거데이터를 분석하기 쉽게 간소화해 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드론 내부에 있는 SD카드에서 사진 및 영상 데이터를 자동 추출할 수 있고 범죄자들이 삭제한 영상을 빠르게 복구할 수도 있다. 또 분석한 내용을 보고서 형식으로 제공해 준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분석 내용 보고서는 각 수사기관에 최적화된 형태로 커스터마이징해서 사용 가능하며 수사 목적의 데이터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정확하고 간결하게 제공한다.

또한 △드론 히스토리 관리 △사고 드론 검색 및 분석 △드론 제품 데이터베이스 제공 △다중 사용자 케이스 관리 △연관분석 기능 등 드론과 관련된 모든 증거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마에스트로 드론 포렌식 애널라이저는 1년 간 인섹큐리티의 디지털포렌식 전문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체 개발한 솔루션이다.

채준혁 인섹시큐리티 정보기술본부 과장. 데일리시큐와 인터뷰 중 이미지.
채준혁 인섹시큐리티 정보기술본부 과장. 데일리시큐와 인터뷰 중 이미지.

채준혁 과장은 “경찰청 사이버 부대와 같은 범죄수사 기관을 비롯해, 보안 관제 센터, 공항, 지방자치단체 배송 서비스 등의 관리를 위해 다양하게 활용될 전망”이라며 “마에스트로 드론 포렌식 애널라이저는 보안 인텔리전스 플랫폼인 마에스트로 시큐리티 오케스트레이터를 비롯해 인섹시큐리티가 국내에 공급하고 있는 디지털 포렌식 솔루션 마그넷 포렌식 엑시움(AXIOM), 오픈 텍스트 인케이스(EnCase), 모바일 포렌식 솔루션 그레이시프트(GrayShift) 그레이키(GrayKey)와도 연동돼, 통합 디지털 포렌식 환경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

인섹시큐리티는 금천구 독산동에 위치한 ‘인섹시큐리티 독산 디지털 포렌식 교육센터’에서 보안 담당자를 대상으로 ‘드론 디지털 포렌식 교육 과정’을 운영해 드론 디지털 포렌식 솔루션의 기본 사용방법을 소개하고, 범죄 등 사건 사고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제작된 케이스 분석 실습을 통해 실무 포렌식 분석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실무 교육을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인섹시큐리티의 드론 디지털 포렌식 교육 과정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클릭) 및 공식 메일(insec@insec.co.kr)로 문의하면 된다.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