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7:35 (토)
AI의 발전과 함께 성장하는 사이버공격 조직…임박한 AI 기반 랜섬웨어 공격
상태바
AI의 발전과 함께 성장하는 사이버공격 조직…임박한 AI 기반 랜섬웨어 공격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4.01.24 1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국가사이버보안센터(NCSC)는 향후 2년간 랜섬웨어 공격이 급증할 것이라고 최근 발표했다. 그 원인은 바로 인공지능(AI)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사이버 범죄자들이 전례 없는 방식으로 공격을 전개할 것이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NCSC의 전문가들은 멀웨어 및 익스플로잇 개발, 취약점 연구, 네트워크 내 횡적 이동을 지원하는 데 있어 AI 기술의 영향력이 크다고 밝혔다. AI는 기존 기술을 더욱 효율적으로 만들어 사이버 범죄자들에게 상당한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영국 정보감독청(ICO)에 따르면, 2023년 1분기 영국 조직에 대한 랜섬웨어 공격은 2022년 전체 739건에 비해 874건에 달할 정도로 엄청나게 증가했다.

영국 국가범죄청은 랜섬웨어를 국가 안보 위협으로 분류했다. 그는 AI 서비스가 진입 장벽을 낮추고 사이버 범죄자의 수를 늘리며 역량을 강화하는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보안전문가들은 사이버 공격에 AI가 새롭게 사용되는 것을 혁명이 아니라 진화라고 말한다.

AI와 사이버 공격자들이 진화하고 있으며 그 어느 때보다 위험이 커지고 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AI가 사이버 범죄자들의 강력한 무기로 떠오르면서 방어자와 위협 행위자 간의 군비 경쟁은 계속되고 있다. 임박한 AI 기반 랜섬웨어 공격을 방어하기 위해서는 경계와 대비, 사이버 보안 모범 사례 준수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