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22:10 (토)
잉카인터넷, 2월 발생한 악성코드 공격 데이터 통계 발표
상태바
잉카인터넷, 2월 발생한 악성코드 공격 데이터 통계 발표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4.03.13 16: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기복사본 다수 생성하는 웜 형태의 ‘리네이머’, 가장 높은 비중 보여
2024년 2월 악성코드 진단 비율

잉카인터넷(대표 주영흠)은 자사 솔루션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난 2월에 발생한 악성코드 공격 데이터 통계를 발표했다.

잉카인터넷 시큐리티 대응센터(ISARC)는 자사 대표 백신 제품인 개인용 엔드포인트 보안 솔루션 타키온 인터넷 시큐리티와 기업용 엔드포인트 보안 솔루션 타키온 엔드포인트 시큐리티에 지난 2월 한달 동안 축적된 로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악성코드 동향을 분석했다.

잉카인터넷의 대표 엔드포인트 보안 솔루션의 진단 로그를 분석한 결과, 2월에 사용자에게 가장많은 피해를 준 악성코드는 ‘리네이머(Renamer)’(52%)로 확인됐다. 리네이머는 자기복제형 웜 형태의 악성코드로, PC 1대만 감염되어도 자기복사본을 다수 생성하여 확산되는 특징이 있다.

지난 1월과 2월에 집계된 로그를 통해 악성코드 유형을 비교했을 때, 네트워크를 통해 전파하는 유형인 웜을 제외한 모든 유형에서 증가하는 추이를 나타냈다. 2월처럼 설 명절 등 긴 연휴가 있는 시기에는 기업이나 관공서에서 신속한 대응이 어려운 점을 노려 금전 및 정보 탈취 목적을 가진 악의적인 공격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ISARC 박지웅 리더는 “악성코드의 배포 수법이 진화하고, 감염 경로 역시 웹사이트 접속, 이메일, 소셜 미디어 채널 등 일상 전반으로 뻗어 있어 위험에 노출되기 쉽기 때문에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며 “개인은 PC에 백신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출처가 불명확한 이메일이나 URL은 클릭하지 않는 등 기본적인 보안 수칙을 생활화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