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2-29 06:55 (토)
순천향대, ‘정보보호관리체계’ 인증심사 신청
상태바
순천향대, ‘정보보호관리체계’ 인증심사 신청
  • 길민권 기자
  • 승인 2017.08.23 16: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 정보보호 관리 수준 향상, 침해사고 발생시 신속하게 대응

0823-7.jpg
순천향대(총장 서교일)가 올해(4월~6월) 대학 IT환경에 맞는 ISMS구축 모범사례 및 구축, 운영 가이드 제시를 목적으로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진행한 ISMS구축 컨설팅 지원사업을 추진한데 이어 지난 14일,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심사 신청을 했다고 23일 밝혔다.

ISMS 인증제도는 주요 정보자산 유출과 피해 방지 등 정보통신망의 안전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해 기업, 기관이 스스로 수립 운영하는 정보보호체계가 적합한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심사하여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과학기술정통부는 지난 6월 개정 정보통신망법과 시행령에 따라 영리목적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 등 기존 ISMS 의무대상을 확대해 고등교육법상 재학생수 1만 명 이상의 학교(세입 1,500억원 이상 의료법상 상급병원) 등 민감 정보를 다루는 비영리 기관을 의무 대상에 포함시켰다.

인증 대상 병원의 경우, 지난해 10월 순천향대학교 부속 부천병원이 인증됐고 총 10개 병원이 ISMS 인증을 획득했으며, 국내 대학은 순천향대학교가 처음이다.

ISMS 인증 심사항목은 정보보호 위험관리 등 정보보호관리과정 12개와 외부자 보안, 교육 등 정보보호대책 92개 항목으로 총 104개다. 유효기간은 3년이다.

순천향대학교가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을 획득하게 되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사업 선정 시 인센티브를 부여받을 수 있으며 문서, 소장, 광고 등에 정보보호관리체계 인증에 대해 표시할 수 있다

전창완 순천향대 기획처장은 “인증을 통해 보다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정보보호 대책을 구현함으로써 대학의 정보보호 관리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고 이를 통해 해킹, DDos 등의 침해사고 발생시 신속하게 대응하는 등 피해 및 손실을 최소화는 물론 정보보호분야 투명성 제고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