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1:40 (금)
[IT] 노키아, 5G 네트워크 기술 및 협력 지원
상태바
[IT] 노키아, 5G 네트워크 기술 및 협력 지원
  • 길민권
  • 승인 2014.06.17 03: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5G 포럼’, EU ‘5G 인프라스트럭쳐 협회’ 간 MOU 체결
노키아는 오늘 체결한 한국의 ‘5G 포럼’과 유럽연합의 ‘5G 인프라스트럭쳐 협회’ 간 5세대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활성화 및 정보 교류 협력을 위한 MOU의 후원 기업으로 활동하게 되었다고 발표했다.
 
노키아는 5G 인프라스럭쳐 협회의 주요 후원 기업으로서 그동안 전세계 LTE 네트워크 개발 및 보급에 힘써온 저력을 바탕으로 5G 네트워크 기술 마련을 위해 전문지식을 제공할 예정이다. 여기에는 5G 통신 시스템 및 네트워크의 비전과 요구 사항, 기본 시스템의 개념을 제시하는 것은 물론, 주파수 스펙트럼의 수요와 잠재적 범위를 예측해 다양한 국제적 규제에 대응하고 미래의 글로벌 표준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이번 MOU가 성공적으로 이뤄질 수 있는 모든 활동을 포함한다.
 
5G 인프라스럭쳐 협회 이사회 의장은 노키아 리서치 얼라이언스 총괄인 베르너 모어(Werner Mohr)가 맡고 있다. 그 동안 전 세계적으로 LTE 기술 개발 및 보급을 선도해 온 노키아에서 근무했던 경험으로 5G 네트워크 기술 개발 및 활성화를 위한 이번 MOU에서도 다양한 혁신과 발전을 이끌어낼 수 있을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노키아 리서치 얼라이언스 총괄 베르너 모어(Werner Mohr)는 “5G로의 진화는 반드시 진행되어야한다”고 말하며, “선진 LTE를 향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보다 빠르고 안전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전 세계가 연결되는 세상을 위해 5G 네트워크 개발이 필요하고, 빠른 시일하게 개발하기 위해서는 전문지식을 보유한 업체들의 협업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MOU의 주체 중 하나인 5G 인프라스럭쳐 협회는 5G시대를 선점하고자 지난해 말 유럽연합에서 발표한 5G-PPP(5th Generation-Public Private Partnership)의 주요 분과로, 본 계획을 주도적으로 이끌고 있는 비영리 단체이다. 본 단체는 유럽연합에서 기술 및 사업 개발, 인적 자원 개발, R&D촉진, 국제적 경쟁력 제고 등 네트워크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전방위적인 활동과 활동을 주도하고 있다.
 
5G 포럼은 미래창조과학부의 주도하에 설립되었으며, 5G 분야에서 글로벌 시장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산-학-연-관이 함께 참여하는 비영리 단체이다. 국내 이동통신사와 이동통신 제조업체 등 산업관계자는 물론 학계 전문가들로 구성되며 의장단, 자문위원회, 운영위원회 및 4개 세부 분과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IT 및 보안정보는 데일리시큐!★>
 
데일리시큐 IT뉴스팀 mkgil@dailysec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