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6:50 (금)
사회교육중앙회 “자격증 무료수강” 인간관계 열등감 및 편견에 의한 대인기피증증상 등의 심리적 장애 극복 돕는 심리상담사 온라인수강료 전액지원
상태바
사회교육중앙회 “자격증 무료수강” 인간관계 열등감 및 편견에 의한 대인기피증증상 등의 심리적 장애 극복 돕는 심리상담사 온라인수강료 전액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21 0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온라인평생교육원)에서 직장·학교·가정에서 겪을 수 있는 인간관계 열등감과 편견 등으로 대인기피증증상을 비롯한 여러 심리문제에 시달리는 이들의 일상생활 적응에 도움을 주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28가지 자격증종류에 대해서 누구에게나 조건없이 온라인강의를 무료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무료수강 취지는 자존감이 낮아 주변인들과 쉽게 어울리지 못하고 주변의 사소한 변화에도 강박증증상을 보여 인간관계 적응이 힘든 이들에게,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주관하는 온라인강의를 통해 자존감 높이는 방법과 스트레스해소법 등을 익혀 일상생활 적응에 도움을 주고자 재능기부활동의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나아가 사회적 관계형성 및 친구·가족관계 적응에도 이바지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말했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무료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과정을 수강신청 완료할 시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4주~6주 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약없이 어디서든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취득할 수 있는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열등감이란 남들과 비교되는 학업성취도나 운동신경 및 기타 모든 역량 등의 결과로 인해 자괴감과 같은 피해의식을 느끼는 심리상태를 의미한다. 주로 둘 이상의 인간관계에서 나타날 수 있는 자격지심 열등감은 소외감을 동반하는 소극적인 성격이 있는 반면, 부정적 편견에 사로잡혀 공격적인 과잉행동(분노조절장애·화병증상·홧병·울화병)을 보이는 이들도 있다.

이러한 열등감의 원인은 특징적인 외모로 인해 지적발달장애(자폐증증상·틱장애) 아동들이 경험하는 따돌림(왕따)과 학교폭력 등을 비롯하여 사회적 계급차에 의한 부정적 선입견 및 트라우마증상, 또는 업무성과나 학업성취도 차이에 의한 신경증·노이로제증상 등 다양하다.

대인기피증증상(사회공포증증상)은 사회적 관계형성을 기피하며 사람이 몰리는 공공장소에 거부감을 느끼는 불안장애의 일종이다. 대인기피증을 앓는 이들은 보통 대인관계 형성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이 만연함과 동시에 공포증증상(포비아)이나 회의감까지 겪어, 심할 경우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거나 은둔형 외톨이(히키코모리)가 되는 경우도 종종 발견된다.

대인기피증의 원인으론 타인에 대한 열등감 및 인간관계 스트레스가 심할 경우나 보이스피싱 사기·도박으로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를 경험하는 경우, 혹은 외모콤플렉스가 있거나 사람이 밀집하는 공간에서 심리적 압박감과 부담감을 느끼는 경우 등으로 알려져 있다.

때문에, 대인기피증을 포함한 여러 성격·불안장애 극복을 위해선 기피하는 상황에 접근시켜 적응력을 기르는 노출치료 기법이나 대인기피증 테스트 및 가까운 심리상담센터를 방문하여 전문가의 인지행동치료기법을 받아 부정적인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는 것을 권장한다.

이에 ‘사회교육중앙회’에선 다양한 심리테스트(피그말리온효과·플라시보효과·나비효과)를 통해 일상생활 중 겪을 수 있는 열등감과 대인기피증증상 및 여러가지 성격·불안장애증상 등의 극복에 도움을 주는 추천자격증과정을 교육하고 있다.

‘추천자격증종류’ 중 인지행동심리상담사와 분노조절상담사는 인지행동치료기법 및 화를 다스리는 법 등을 지도해 심리문제에 대한 부정적 편견을 해소시키고 그 외 우울증초기증상이나 공황장애 및 조울증증상(양극성장애) 등의 극복방법을 제시해 일상생활 적응을 돕는다.

치유매개체별로 구분된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과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다양한 종류의 치유매개체를 활용해 내담자의 심신안정을 유도하며, 스트레스누적에 의한 수면장애(불면증증상·기면증증상·하지불안증후군증상)와 만성피로증상 등의 예방에 도움을 준다.

내담연령별로 구분된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아동심리학을 기초로 올바른 훈육법을 지도해 정서발달을 도모한다.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사춘기 학생들의 열등감 해소를 위한 비교하지 않는 연습 및 마인드컨트롤을 교육한다.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치매초기증상과 권태기증상 극복방법을 지도해 성공적인 노화를 유도한다.

이 외에도 진로적성상담사는 직업적성테스트(MBTI성격유형검사·MBTI무료검사)를 통해 내담자의 진학컨설팅을 돕는다. 독서지도사자격증 과정은 독서습관함양으로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코칭해 학습장애(난독증증상)와 초등·성인ADHD증상(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예방에 도움을 준다.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 과정은 아이돌봄서비스(아이돌보미서비스)와 유사한 특징으로 초등방과후교실 등의 복지시설 취업·채용 등에 유용하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주관한 이번 무료수강은 큐넷·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국가전문기술자격증과 학점은행제 사회복지사자격증 및 국시원 요양보호사자격증 등을 취득해 자기계발(자기개발)을 희망하는 이들 모두가 부담없이 무료로 신청할 수 있다.

또한, 국비지원무료교육(근로자내일배움카드·청년내일채움공제·취업성공패키지 1·2유형 등)과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바우처관련(문화누리카드·국민행복카드·고운맘카드 등)정책을 비롯해 육아관련(아이사랑카드·아이행복카드 등) 지원여부와는 무관하게 누구나 수강료 90만원 상당을 지원받아 무료로 공부할 수 있다.

교육원 홈페이지의 취업정보센터에서는 사람인과 워크넷, 잡플래닛 등의 취업정보사이트 및 1365자원·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등에서 제공하는 것과 동일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자격증 무료수강 및 취업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교육과정은 전화문의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