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1:55 (토)
스터디카페 프렌차이즈 플랜에이(Plan A), 유망 소자본 창업아이템으로 주목받는 까닭은?
상태바
스터디카페 프렌차이즈 플랜에이(Plan A), 유망 소자본 창업아이템으로 주목받는 까닭은?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2.11 17: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흔히 소자본창업아이템이라고 하면 테이크아웃 전문 카페창업이나 코인노래방창업, 셀프 빨래방창업, 반찬가게 창업 등을 떠올리지만, 모두 단기간에 반짝 떠오른 새로운사업아이템으로 안정적인 미래를 보장하기는 어렵다.

이에 반해 2000년대 들어 유망프렌차이즈 아이템으로 떠오른 스터디카페창업 시장은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으며, 평생 교육 및 자기계발의 열풍에 의해 요즘뜨는창업아이템으로 호평받고 있다. 물론, 프리미엄 독서실과 스터디카페, 스터디룸 등 다수의 브랜드가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만큼, 실제 매장의 매출이나 가맹점주의 만족도, 고객 만족도, 브랜드 인지도 등을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최근 유망프렌차이즈 아이템으로 주목받는 ‘플랜에이 스터디카페’의 경우에는 전국 70여 개 이상의 매장이 폐업률 0%, 재계약률 100%라는 이례적인 기록을 이어나가고 있으며, 최단 기간 100호점 돌파를 앞두고 있다. 또한, 지역과 상권, 주 이용자의 특성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한 커스텀 디자인을 통해 각 매장별 높은 매출을 이어가고 있다.

대전관저센터는 다양한 형태의 좌석과 휴식을 위한 라운지 등을 갖춰 지난달 TJB ‘생방송 투데이’에 테마가 있는 이색카페로 소개된 바 있다. 센터장은 인터뷰에서 “일반 독서실을 운영하다가 추가적인 수입원을 고민하던 중, 플랜에이 스터디카페를 알게 되었다.”라며 “스터디카페에 최적화된 시스템과 남다른 공간 철학 덕분에 높은 이용자 만족도와 좌석 점유율을 달성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여대라는 상권의 특성을 고려해 성인 여성 전용 스터디카페에 프리미엄 독서실을 결합하고, 파우더룸 등 부대 시설을 갖춘 이화스터디센터 역시 오픈 1개월 만에 100%의 좌석 점유율을 달성했으며, 60평 대 지점에서 1,300만 원, 50평 대 지점에서 1,100만 원이라는 눈에 띄는 월 순수익을 기록하기도 했다.

이처럼 플랜에이 스터디카페는 20여 년간 공부방창업과 학원창업 등으로 쌓은 교육 공간 인테리어 노하우와 공신력 있는 수상 경력, 특허를 보유한 본사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플랜에이 스터디카페와 플랜에이 독서실, 플랜에이 스터디센터 등 다채로운 형태로 공간을 구성할 수 있다. 아울러 공기청정기와 가습기, 백색 소음기, 전 좌석 콘센트, 와이파이, 복합기 등 이용자의 학습 효율과 편의를 높이기 위한 시설을 구비해 전국 매장에서 소자본창업아이템 성공 사례를 이끌어내고 있다.

실제 스포츠서울 주관 ‘2019 한국소비자선호도 1위 브랜드대상’과 한경비즈니스 주관 ‘2019 대한민국 브랜드 만족도 1위’ 수상을 통해 높은 고객 만족도와 경쟁력을 증명했으며, 뜨는프렌차이즈창업 아이템으로 창업 희망자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또한, 스터디카페에 최적화된 무인 시스템과 IoT가 결합된 센터장 전용 스마트폰 어플로 인건비를 80% 이상 절감하고, 평균 7~10일 내 월 고정비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규모 1인창업아이템, 여자소자본창업 아이템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플랜에이 스터디카페는 기존 프렌차이즈창업보다 한 단계 진화한 사업 아이템으로, 지점별 높은 매출을 통해 가맹주의 만족도와 경쟁력을 증명하고 있다.”며 “특히 외식프랜차이즈창업의 고질적인 문제이던 인건비 부담을 최소화했다는 점에서 유망프랜차이즈창업 아이템으로 인정받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플랜에이 스터디카페는 12월까지 한정 프로모션으로 총 1,300만 원 상당의 가맹비와 교육비 면제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