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3:55 (금)
색다른 취업 스펙 쌓고 싶다면 중국·일본어로 시선 돌려보자… 중국어 처음 배워도 가능한 고득점 노하우
상태바
색다른 취업 스펙 쌓고 싶다면 중국·일본어로 시선 돌려보자… 중국어 처음 배워도 가능한 고득점 노하우
  • 김순용 기자
  • 승인 2019.12.18 17: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청년실업 해결이 화제가 됨에 따라 외국어 시험이 중요한 스펙이 됐다.

특히 응시율이 높은 시험은 토익을 비롯한 영어 자격증이다.

하지만 2010년대가 되면서 중국어를 비롯한 다른 어학시험 지원자가 늘어나고 있다.

요즘들어 회사들에서 제 2외국어 성적이 좋으면 혜택을 주기 때문이다.

국내 취업에 이어 해외취업의 지름길로도 알려진 어학시험 공부법을 소개한다.중국어 시험은 다양하게 분포돼 있다.

따라서 목적에 잘 맞는 시험을 응시하는 것이 좋다.

가장 응시율이 높은 HSK는 외국인을 위한 중국어 시험이다.

중국 국가에서 주관하기 때문에 중국어 어학시험 중에서도 인지도가 가장 높은 시험이다.

HSK는 3가지의 등급으로 나뉘는데 초급은 1급과 2급이고 중급 시험은 3, 4급이다.

고급 시험은 5~6급인데, 고급을 따면 중국어를 잘하는 것으로 본다.

HSK 5급 취득자는 중국어 신문과 잡지를 읽을 수 있고 방송에 나오는 중국어를 해석할 수 있다.

또한 6급을 따면 중국어를 듣는 데 어려움이 없으며 중국어를 통한 의견 전달에 어려움이 없다.

TSC는 중국어로 얼마나 말을 잘하는지 평가한다.

인터뷰로 진행되며 다양한 형식과 내용을 통해 말하기 능력을 시험하는 것이다.

HSKK(HSK Speaking test) 역시 일종의 회화시험인데 학교나 회사같은 일상생활용 회화 능력을 기준으로 보게된다.

BCT도 있는데, 비즈니스 실무와 관련된 중국어 능력을 평가하며 주로 해외취업을 노리거나 무역 직종 종사자가 응시하는 시험이다.HSK가 최근 주목받는 것에 반해 공부법을 모르는 사람들도 많다.

중국어를 생소한 언어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유형별 공부법을 알고 공부해야 한다.

가장 먼저 듣기평가는 OX퀴즈와 보기 4개 중에서 맞는 것을 고르는 문제가 등장한다.

보통 독해, 쓰기를 중점으로 공부해서 듣기 평가에서 좋은 성적을 받기 힘들다.

따라서 평소에 꾸준히 듣는 것이 중요하다.

들으면서 받아적고 따라읽으면 실력이 늘어난다.

독해같은 경우 정확하고 빠르게 넘기기 위해 지문 분석을 연습하는 것이 좋다.

또 꾸준하게 단어를 외워서 어휘의 폭을 넓혀야 한다.

마지막으로 쓰기는 잘 나오는 어법으로 작문연습을 하면 어떤 정답을 원하는 지 알 수 있다.

쓰기 테스트는 벼락치기로 높은 점수를 내는 결정적인 요인이기 때문에 중요한 파트라고 볼 수 있다.가장 잘 알려진 일본어시험으로 JPT와 JLPT가 있다.

두 시험 모두 일본어 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하지만 시험의 주관처와 점수 체계, 응시하는 기간이 다르다.

JLPT는 일본 국제교육협회가 주관하고 있고 점수 대신 등급을 사용한다.

반면 JPT는 한국이 주관처고 토익처럼 990점이 만점이다.

JLPT는 7월과 12월 딱 두 번만 있어서 준비를 빠듯하게 해야 하는 반면 JPT는 매달 시험이 진행돼 여유롭게 준비할 수 있다.

현재 국내 기업에서는 JPT의 성적을 높게 보지만 JLPT는 일본 차원에서 주관하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JLPT의 1급과 JPT 최고점인 990점 중에서 JLPT 1급이 더 쉽다고 한다.JLPT는 1년에 두번만 보기 때문에 한 번 볼때 좋은 성적을 내야한다.

따라서 공부를 제대로 해서 자잘한 실수를 하지 말아야 한다.

우선 본격적인 공부에 앞서 단어를 최대한 많이 암기해야 한다.

어휘에서 음독과 훈독이 비슷한 한자들을 헷갈리게 하는 것들과 생긴게 비슷한 한자를 가리는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이다.

시험이 많이 나오는 단어를 모아서 단어장을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 출제율이 높은 유형을 잘 파악한 다음에 뜻을 잘 떠올리도록 관련 단어를 외워야 한다.

한편 독해영역 같은 경우 길이만 달라지게 되면서 소거법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JLPT는 직장에서 쓰는 일본어 표현이 많이 나와 준비할 때도 비즈니스에 대한 문제를 많이 접하는 것이 좋다.